안녕하세요. 지난번에 "노즈라이딩 핵심 가이드(1/2) - 노즈라이딩을 위한 셋업(Setup)" 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본 글을 읽고 계신 분들 중에 아직 위 글을 읽지 않으신 분들은 먼저 위 글을 읽어주십시오.

위 글을 통해 노즈라이딩을 위한 사전 준비 지식을 충분히 숙지하신 분들은 이제 본 글인 실전편에서 실제 노즈라이딩을 위한 실전 연습 노하우를 알게 될 수 있습니다.


당부드릴 말씀은 비록 글을 통한 노하우의 전달이지만 지식 없이 실전에 임하는 것은 맨땅에 헤딩하는 방법과 다름없습니다. 실전에 앞서 충분한 지식과 그 지식을 통한 이미지 트레이닝은 여러분이 실전에 임할 때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여기서 설명하는 지식의 이해는 다른 사람들이 노즈라이딩 하는 모습 혹은 영상을 볼 때 노즈라이딩 기술과 관련된 지식을 모를 때와 알 때의 여러분이 바라보는 시각은 완전히 다른 점들을 보게된다는 것입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노즈라이딩 핵심 가이드(2/2) - 노즈라이딩을 위한 실전


노즈라이딩2_2메인.jpg

사진 출처 : Longboard Surfing on Pinterest



제목에서 보는 바와 같이 본 포스팅은 노즈라이딩을 실전에서 수행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하는 글입니다. 

노즈라이딩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오직 하나의 핵심 기술인 워킹(Walking) 이라는 테크닉이 필요합니다. 이것말고는 없습니다. 

이제 이 기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워킹 (Walking) 개요


여기서 말하는 워킹은 크로스스텝이라는 기술을 수행하기 위한 또다른 기술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는 매우 중요하고 많은 기능을 하게 됩니다. 

즉 워킹은 트림, 글라이드(활강, 미끄러지듯 나아감), 포지셔닝 그리고 궁극적으로 컨트롤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기술입니다.


만일 여러분이 이러한 워킹 기술을 보유하고 그리고 운이 있다면 여러분은 정말 쿨하고 멋진 것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여기서 설명하는 용어가 아직 잘 이해가 안되다면 여러분은 1편인 "노즈라이딩 핵심 가이드(1/2) - 노즈라이딩을 위한 셋업(Setup)" 을 먼저 숙지하셔야 합니다.



우선 아래 사진을 봐주세요.


워킹준비.jpg

△ 사진 출처 : http://usa.jolynclothing.com/blogs/jolyn-clothing/18337997-motivational-mondays-kira-crage


여러분은 노즈라이딩을 위한 셋업을 지속적으로 익힌 후 여러분의 첫 셋업에 성공하였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노즈라이딩을 위한 실전을 위해 워킹을 시도합니다. 


여러분은 마음속으로 사진 속의 서퍼의 모습이 되어 보십시오. 사진속의 서퍼는 노즈를 터치하기 위해 자연스럽고 가볍게 걷고 있는 순간입니다.


여러분도 위와 같이 워킹을 시도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잔인합니다. 여러분의 성공적인 셋업에 기쁨의 순간도 잠시 여러분의 워킹은 서투르게 노즈를 향해 발을 끌며 느리게 걷게 될 것입니다. 이 경우 무엇이 발생할까요?


발을 끌며 느리게 걷는 모션은 보드를 통제할 수 없는 테일 슬라이드 혹은 노즈다이빙을 야기하며 여러분의 셋업된 테일이 풀리게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서핑을 해오며 노즈라이딩을 시도하려고 마음을 먹은 상황이라면 어떤 상황인지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시 돌아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톨(Stall) 이후 여러분은 테일을 셋업하고 위 사진처럼 자연스럽고 가볍게 여러분의 백풋을 앞쪽을 향해 크로스스텝을 시도합니다.

심지어 보드에 압력이 유지된 채로 무게는 부드럽게 한 지점에서 다음 지점으로 이동될 것입니다.


트림이 유지되며 테일은 셋업된 상황이고 모든 것이 순조롭습니다.

안정감을 얻게되어 여러분은 다음 스텝을 자신있게 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이제 노즈는 쉽게 닿을 수 있는 위치에 있습니다.


드디어 새로운 헤드라인을 여러분이 장식합니다. "주말 워리어가 팁 위에서 중력을 거역하다!"


이것이 워킹의 개요입니다. 


정리해볼게요. 워킹은 노즈라이딩 그리고 크로스스텝이라는 기술을 성공시키기 위해 필요한 또다른 기술입니다. 여러분이 크로스스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여러분은 아마도 노즈라이딩을 성공시키기 위한 워킹 기술을 절반 혹은 그이상 보유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군요.


이제 노즈라이딩을 위해 이루어지는 워킹(Walking) 의 세부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워킹 - 스텝 업 (Stepping up)


스텝 업은 프론트로 나아가기 위한 워킹 동작입니다. 앞으로 설명의 편의를 위해 아래와 같이 명명토록 하겠습니다.


- 프론트 풋 => (F)

- 백 풋 => (B)


먼저 집에서 연습을 시작하십시오. 확실히 가족은 여러분이 마침내 미쳤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러나 항상 새로운 롱보더는 기묘했었습니다.


STEP1. 

여러분의 무게를 (F) 에 두세요.


STEP2. 

편안하게 (F) 에 밸런스를 가지며 (B) 를 (F) 앞쪽을 향하여 한걸음 옮기십시오. 

여러분은 여러분의 다리가 이제 크로스되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신체 무게는 여전히 주로 (F) 에 있을 것입니다.


STEP3. 

여러분의 무게를 (F) 에 있던 압력을 풀어주며 (B) 로 옮기십시오. 그리고 새로운 위치의 앞쪽을 향해 (F) 을 한걸음 내디디세요.


주의사항.

여러분의 보드에 압력을 유지시키도록 하세요. 이는 트림이 계속 유지되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가장 중요한 것인 여러분의 테일이 탈주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제 여러분은 노즈라이딩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새롭게 갖게된 자신감을 가지고 노즈를 향해 워킹하는 것을 시작하기 전에 다음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백(되돌아오기) 하는 여러분의 방식을 찾을 수 없다면 앞으로 나아가 봐야 소용이 없습니다. 그래서 위에서 설명해드린 스텝 업(Stepping up) 을 익혔다면 아래의 백 워킹에 대해서도 익혀야만 합니다"



○ 워킹 - 스텝 백(Stepping back)


보드 워킹을 스스로 터득하기 위해 뒤로 가는 방법을 아는 것 또한 필수입니다. 문제는 되돌아 오는 것은 앞으로 가는 것보다 상당히 더 어렵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많은 롱보더들이 백하는 방법을 떠나 오직 앞으로 나아가는 스텝에 포커싱을 맞춥니다.

이는 백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자신있게 앞으로 나가는 데에 있어 서툴고 통제할 수 없는 상태가 되도록 발을 질질 끌거나 점핑하는 것을 불러 일으키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은 나쁜 습관입니다. 여러분도 알다시피 일단 배운 것을 깨뜨리기에는 매우 어렵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여러분의 서핑을 진화시키길 원한다면 여러분이 앞으로 나아가는 연습을 할 때 동시에 뒤로 스텝하는 것을 배우십시오.

서핑에서 이러한 필수적인 부분을 방치하도록 선택하는 것보다는 훨씬 많은 것들이 여러분에게 드러나게 될 것입니다.



STEP1. 

(F) 앞쪽을 향해 약간 기대세요. 그러나 무게와 압력은 (B) 에 증가시켜야 합니다.


STEP2. 

압력이 (B) 에 증가된 상태에서 (F) 을 뒤로 스텝하세요. 이제 여러분의 다리가 크로스되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의 신체 무게는 여전히 주로 (B) 에 있습니다.


주의사항. 

이곳에서 강조하는 압력을 계속 유지시킨다는 것의 이유는 보드에 가하는 압력이 없어진다면 포켓 속에 셋업된 여러분의 테일은 풀리게 됩니다. 그래서 보드에 가해지는 압력이 없어지도록 해서는 안됩니다. STEP1 에서 (F) 앞쪽을 향해 기댄 후 무게와 압력을 (B) 에 증가시킨다는 이유도 워킹 시 발생할 수도있는 보드 위 압력이 없어질 수도 있는 순간을 없애기 위함 입니다.


STEP3.

(B) 에 있는 압력을 풀어주며 여러분의 신체 무게를 (F) 쪽으로 옮기세요. 그리고 나서 (B) 를 새로운 위치의 뒤쪽을 향해 한 걸음 뒤로 옮기세요.


필수 팁(Tip!). 

인정사정없이 발을 떼는 것을 피하십시오. 스텝 백(Stepping back) 을 할 때 여러분의 신체 무게를 앞쪽으로 약간 기대는 것은 중요하고 필수적인 팁(Tip!) 입니다.



○ 마지막 당부사항


여러분이 가고 있는 길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노즈로부터 되돌아 오거나 라인업을 통해 패들링하는 것을 피하기 위하여 컷백을 내던지는 것은 그 결과는 모두 동일합니다. 즉 여러분은 트림, 속도, 밸런스 그리고 궁극적으로 컨트롤을 유지시키길 원하는 것일 것입니다.


여러분은 여유를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즉 곧장 노즈라이딩을 위해 레이스를 하는 것을 목표로 두지 마십시오. 노즈라이딩을 연습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먼저 두 단계를 목표로 두십시오.


- 포워드 투스텝 : 스텝 업(Stepping up) 에서 행하는 두번의 걸음

- 백 투스텝 : 스텝 백(Stepping back) 에서 행하는 두번의 걸음


이러한 것이 자연스럽게 느껴질 때까지 연습하세요. 워킹은 하는데 노즈라이딩을 못한다고 다른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문제는 여러분이 트림, 레일과 테일 세팅을 유지시키는 연습을 하는 것을 통해 컨트롤을 배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노즈라이딩에 앞서 위 두가지의 선행된 연습은 여러분이 이러한 연습을 통해 얻은 모든 것을 가지고서 노즈를 터치하게 될 때 분명 경험이 있음에 틀림이 없다는 것으로 인정을 받게되는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또하나의 마지막 당부사항으로 연습을 할 때 항상 여러분과 다른 사람의 안전을 기억하세요. 여러분이 스스로 새로운 어떤것을 자신에게 티칭할 때 다른 사람으로부터 멀리 떨어져서 연습하세요.



지금까지 노즈라이딩의 실전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주요 매체의 헤드라인에 중력을 거스르게 된 주인공이 될 수 있는 자신감을 얻게 되었습니다. 너무 조급해하지 마십시오. 한단계 한단계 즐기다 보면 노즈라이딩을 하는 그 날은 올 것입니다.


다음 포스팅 주제는 노즈라이딩을 위한 핵심가이드 1편과 2편에서 다룬 내용에 포함된 사항으로 보다 심화적으로 다루고 싶은 것에 대해 주제를 정하였습니다. 바로 스톨 기술과 워킹 기술에 대해 보다 심화적으로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스톨 기술의 고급화는 여러분이 보다 셋업할 확률을 높일 것이며

워킹 기술의 고급화는 여러분이 트림, 속도, 밸런스 그리고 컨트롤을 유지시켜 노즈라이딩을 성공시키는 확률을 높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 ?
    Gale 2016.03.09 19:38
    좋은정보!!
    다음엔 업다운(Generating Speed) 에 대해서도 포스팅 부탁드릴께요!!

서핑 전문가 노하우

서핑 전문가 노하우 입니다. (글로벌 서핑 자료를 기반으로 번역하였습니다.)

  1. 클로즈아웃(Closeout) 대기획 3편 - 클로즈아웃을 사랑하는 방법 (총4편)

    전문가 노하우 클로즈아웃 대기획 제3편 클로즈아웃을 사랑하는 방법 (총4편) Written by 서핑연구가&서프에디터 from 서프아레아 안녕하세요. Besurfer 커뮤니티 편집실입니다. 이번에 준비한 서핑 뉴스는 클로즈아웃에 대해 다루어보고자 자판을 두드리...
    Date2016.04.01 ByBesurfer Views69
    Read More
  2. 다가오는 파도에 대해 좀 더 많은 것을 해석하기 위한 방법과 그 절차

    안녕하세요. 파도를 읽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파도를 읽는다라고 하면 보통 성공적으로 파도를 잡기에 적절한 파도인지를 판별하는 눈을 가지는 것을 대부분 생각할 겁니다. 하지만 비기너를 벗어나는 시점에는 이 뿐만이 아니라 파도가 어떻게 깨지고 이...
    Date2016.02.29 By밍기 Views118
    Read More
  3. 노즈라이딩 핵심 가이드(2/2) - 노즈라이딩을 위한 실전! 워킹(Walking)

    안녕하세요. 지난번에 "노즈라이딩 핵심 가이드(1/2) - 노즈라이딩을 위한 셋업(Setup)" 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본 글을 읽고 계신 분들 중에 아직 위 글을 읽지 않으신 분들은 먼저 위 글을 읽어주십시오. 위 글을 통해 노즈라이딩을 위한 사...
    Date2016.02.27 By밍기 Views145
    Read More
  4. 클로즈아웃(Closeout) 대기획 2편 - 클로즈아웃 다루는 법 (총4편)

    안녕하세요. Besurfer 편집실입니다. 이번에 준비한 서핑 뉴스는 클로즈아웃에 대해 다루어보고자 자판을 두드리게 되었습니다. 클로즈아웃이란 무엇인지 아시는 분들도 계시고 모르시는 분들도 계시겠죠! 클로즈아웃에 대한 정의에서부터 시작하여 이것의 활...
    Date2016.02.24 ByBesurfer Views106
    Read More
  5. 클로즈아웃(Closeout) 대기획 1편 - 클로즈아웃이란 (총4편)

    안녕하세요. Besurfer 편집실입니다. 이번에 준비한 서핑 뉴스는 클로즈아웃에 대해 다루어보고자 자판을 두드리게 되었습니다. 클로즈아웃이란 무엇인지 아시는 분들도 계시고 모르시는 분들도 계시겠죠! 클로즈아웃에 대한 정의에서부터 시작하...
    Date2016.02.24 ByBesurfer Views116
    Read More
  6. 노즈라이딩 핵심 가이드(1/2) - 노즈라이딩을 위한 준비! 셋업(Setup)

    안녕하세요. 비기너를 탈피하고 중급 레벨에 도달한 많은 롱보더 분들 중에는 노즈라이딩을 꿈꾸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 같습니다. 제목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이번 주제는 "노즈라이딩을 위한 준비! 셋업" 입니다. 셋업이라는 말이 다소 이해가 쉽지 않을...
    Date2016.02.09 By밍기 Views398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