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기너를 탈피하고 중급 레벨에 도달한 많은 롱보더 분들 중에는 노즈라이딩을 꿈꾸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 같습니다. 


제목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이번 주제는 "노즈라이딩을 위한 준비! 셋업" 입니다.

셋업이라는 말이 다소 이해가 쉽지 않을 거 같군요.


일단 아래와 같은 의미로 이해한 후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노즈라이딩을 위해서는 테일이 포켓이라는 지점에 세팅을 해야하는 것이 우선됩니다"


*포켓 : 서핑사전 참조해 주세요.



자!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노즈라이딩을 위한 준비! 셋업(Setup)


42e474b7f186604de327913cfbc40d17.jpg


○ 개요


노즈라이딩을 위해서는 여러가지 사전 기술이 필요합니다. 스톨, 워킹, 크로스스텝을 비롯 몇가지의 기술을 습득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만 노즈라이딩을 위한 사전 기술을 모른다고 하더라도 실망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이 롱보더라면 최종적으로 노즈라이딩을 꿈꾸고 있을겁니다. 여러분에게 이러한 꿈에 다가서기 위한 최종 목적지에서 행해지는 기술들의 원리를 미리 봐보는 것은 그 사전 기술을 올바른 방향으로의 기술 습득이 될 수 있도록 안내를 해줄 뿐만아니라 동기부여가 될 수도 있으니까요.


물론 노즈라이딩을 연습하는 분들에게는 더욱더 본 포스팅이 가치가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본격적으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 노즈라이딩을 하기 위한 필수적인 원리 이해 "셋업"


서프보드의 디자인이 비록 도움을 주기는 하겠지만 보드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경험있는 서퍼는 어떠한 보드로도 노즈를 터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그들은 노즈라이딩을 위한 서프보드의 셋업 방법을 알기 때문입니다.


다소 노즈라이딩을 위해 서프보드를 물위에 셋업하는 방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소 물리적인 원리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이해 없이 노즈라이딩을 연습하고 있다면 여러분은 여러분의 서프보드의 노즈를 단순히 괴롭히고 있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는 결국 몇달 심지어 몇해가 지나도 실력이 제자리에 있게 되는 좌절을 겪게 될 수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그 노즈라이딩을 위한 셋업 포인트를 집어주겠습니다.


많은 롱보더들은 노즈 끝 위에서의 안정감을 위해 순전히 노즈 컨케이브에 의존합니다. 하지만 노즈라이딩의 원리적인 이해 없이 순전히 보드의 디자인에 의지하는 것은 큰 실수일 것입니다.


우선 여러분의 테일을 셋업하는 것이 필수 입니다.


여러분의 서프보드의 테일을 가로질러 흐르는 물의 밸런스를 맞추는 것("셋업") 없이는 여러분은 노즈 근처에 가지 못할 것입니다.

이것은 단순한 물리성에 의한 것이며 이것 말고 더 다른 것은 없습니다.



○ 경험자를 관찰하라


많은 사람들은 깊은 컨케이브를 가진 보드를 바라봅니다. 그리고는 노즈라이더를 꿈꿉니다. 그러나 그것은 그렇게 돌아가지 않습니다. 보트의 머리처럼 돌출한 노즈를 가진 서프보드로도 노즈라이딩이 가능하며 완전히 플랫 바텀 노즈를 가진 보드 또한 노즈라이딩을 할 수 있습니다.  

노즈의 깊은 컨케이브 바텀은 약간 추가된 안정성을 위해 있는 것이며 라이딩 중 행해지는 모든 것을 조금 느리도록 합니다. 즉 컨케이브는 브레이크 역할을 하여 보드의 속도를 느리게 하고 리프트를 제공하게 됩니다.


여러분은 보드 끝 위에서 라이딩을 하며 가라앉는 느낌을 갑자기 느낄 때 여러분의 서프보드에 있는 컨케이브가 브레이크 및 리프트라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 아닙니다. 이렇게 되는 주원인은 여러분의 서프보드의 테일이 포켓에서 풀렸기 때문입니다.


경험있는 사람들의 노즈라이딩을 살펴보십시오. 그들은 모두 노즈라이딩을 위한 셋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들은 모두 테일을 셋업시키는 가치를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노즈까지 부드럽게 걷고 되돌아 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사실 여러분이 누군가가 안정된, 노즈라이딩에 방해가 되는 중력을 오히려 당기며 노즈라이딩을 하는 것을 볼 때 테일을 셋업하는 물리성을 이해하고 부드럽게 서프보드 노즈 끝을 향해 걷고 있는 있는 서퍼를 목격하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로컬 브레이크에서 여러분은 이미 누구를 봐야 하는지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정말 중요한 것은 그들이 수행하는 것을 바라보고 있는 것을 여러분이 이해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강조했던 "셋업" 이라는 단어는 그들이 노즈라이딩을 위해 무엇을 수행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거 같군요.



○ 테일 셋업 (Tail Setup)


라이딩 중에 물은 레일 안쪽으로 흘러 데크와 당신의 보드를 제자리에 있도록 잡아주는 테일을 가로지르게 됩니다. 이때 테일을 셋업하기 위한 상황은 상당히 폭넓어 감이 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테일 셋업을 성공시키기 위한 몇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1.스톨(Stall)

2.신속하게 돌진하는 것을 저지하면서 바텀에 이르기 전 부드러운 회전

3.당신이 뒤쪽 더 두꺼운 섹션에서부터 접근하여 나아갈때 경사진 섹션의 립 아래에서의 트리밍(Trimming)


*Trim(트림) : 물이 통과하며 최대 추력을 발생시키도록 서프보드를 파도 표면과의 올바른 각도에 유지시키는 기술

*최대 추력 : 물체를 운동 방향으로 밀어붙이는 힘. 프로펠러의 회전 또는 분사 가스의 반동에 의하여 생기는 추진력을 이른다. (네이버 국어사전)

*노즈라이딩에서 최대 추력은 물이 통과하는 반동에 의하여 생기는 추진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지점을 포켓이라고 지칭하며 테일을 이 포켓에 올바른 각도로 셋업시켜야 할 거 같군요. (번역자 의견)


트리밍 기술은 여러분이 이를 수행하기 위해 선택한 방식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그러나 일반적인 룰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러분의 노즈라이딩을 위해 파도가 더 비탈지고 더 빠를 때 테일을 셋업하십시오."


바로 이것이 노즈라이딩을 배울 때의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러한 지식 없이 노즈라이딩을 연습하는 것은 무의미합니다.


좀더 쉽게 말해볼게요. 테일을 가로질러 흐르는 물이 약하거나 없다는 것은 안정성의 부족을 의미합니다. 이는 테일 슬라이드와 노즈 다이빙하게 되는 것이죠.



지금까지 노즈라이딩을 하기 위한 필수적으로 가장 중요한 셋업이라는 물리적인 원리의 이해를 위한 글이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노즈라이딩을 실제로 수행하기 위한 크로스스텝과 프론트&백 워킹 그리고 노즈라이딩을 위한 사전 습득 기술로서 위에서 언급한 스톨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그때까지 노즈라이딩을 위한 물리적인 원리인 셋업에 대해서 숙지하시면 실전에서 수행할 다음 포스팅을 참조하여 보다 빨리 실전에서 사용해 볼 수 있겠죠.


그럼 다음 시간에 뵐게요~♥


서핑 전문가 노하우

서핑 전문가 노하우 입니다. (글로벌 서핑 자료를 기반으로 번역하였습니다.)

  1. 클로즈아웃(Closeout) 대기획 3편 - 클로즈아웃을 사랑하는 방법 (총4편)

    전문가 노하우 클로즈아웃 대기획 제3편 클로즈아웃을 사랑하는 방법 (총4편) Written by 서핑연구가&서프에디터 from 서프아레아 안녕하세요. Besurfer 커뮤니티 편집실입니다. 이번에 준비한 서핑 뉴스는 클로즈아웃에 대해 다루어보고자 자판을 두드리...
    Date2016.04.01 ByBesurfer Views70
    Read More
  2. 다가오는 파도에 대해 좀 더 많은 것을 해석하기 위한 방법과 그 절차

    안녕하세요. 파도를 읽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파도를 읽는다라고 하면 보통 성공적으로 파도를 잡기에 적절한 파도인지를 판별하는 눈을 가지는 것을 대부분 생각할 겁니다. 하지만 비기너를 벗어나는 시점에는 이 뿐만이 아니라 파도가 어떻게 깨지고 이...
    Date2016.02.29 By밍기 Views119
    Read More
  3. 노즈라이딩 핵심 가이드(2/2) - 노즈라이딩을 위한 실전! 워킹(Walking)

    안녕하세요. 지난번에 "노즈라이딩 핵심 가이드(1/2) - 노즈라이딩을 위한 셋업(Setup)" 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본 글을 읽고 계신 분들 중에 아직 위 글을 읽지 않으신 분들은 먼저 위 글을 읽어주십시오. 위 글을 통해 노즈라이딩을 위한 사...
    Date2016.02.27 By밍기 Views145
    Read More
  4. 클로즈아웃(Closeout) 대기획 2편 - 클로즈아웃 다루는 법 (총4편)

    안녕하세요. Besurfer 편집실입니다. 이번에 준비한 서핑 뉴스는 클로즈아웃에 대해 다루어보고자 자판을 두드리게 되었습니다. 클로즈아웃이란 무엇인지 아시는 분들도 계시고 모르시는 분들도 계시겠죠! 클로즈아웃에 대한 정의에서부터 시작하여 이것의 활...
    Date2016.02.24 ByBesurfer Views106
    Read More
  5. 클로즈아웃(Closeout) 대기획 1편 - 클로즈아웃이란 (총4편)

    안녕하세요. Besurfer 편집실입니다. 이번에 준비한 서핑 뉴스는 클로즈아웃에 대해 다루어보고자 자판을 두드리게 되었습니다. 클로즈아웃이란 무엇인지 아시는 분들도 계시고 모르시는 분들도 계시겠죠! 클로즈아웃에 대한 정의에서부터 시작하...
    Date2016.02.24 ByBesurfer Views116
    Read More
  6. 노즈라이딩 핵심 가이드(1/2) - 노즈라이딩을 위한 준비! 셋업(Setup)

    안녕하세요. 비기너를 탈피하고 중급 레벨에 도달한 많은 롱보더 분들 중에는 노즈라이딩을 꿈꾸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 같습니다. 제목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이번 주제는 "노즈라이딩을 위한 준비! 셋업" 입니다. 셋업이라는 말이 다소 이해가 쉽지 않을...
    Date2016.02.09 By밍기 Views399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