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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프보드 부력 계산에 사용되는 GF(Guild Factor) 상수

Written by 서핑연구가&서프에디터 from 서프아레아


서프보드 부력 계산기라고 들어봤을 거예요~

최근 부력 계산기는 좀 더 서퍼에게 적절한 보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변수를 계산기에 고려하여 만들고 있어요~

이러한 변수에는 여러가지가 있으며 가장 대표적인 변수인 GF 상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다소 어려운 내용일 수 있는데 부력 계산기의 작동 원리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한번 가볍게 훑어보는 것만으로도 그 원리를 알 수 있을 거예요~


GF(Guild Factor) 상수를 활용한 서프보드 부력 차트 


LONGBOARD | SHORTBOARD


(이 차트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본 글 하단에 나오는 GF 차트 보는법 부분을 참조해 주세요)


보드 부력의 개념은 윈드서핑에서 오래도록 사용되어 왔습니다. 서프보드에서도 부력 개념은 갈수록 인기있는 관심사 인데요. 사실 부력은 패들링과 활강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수십년 동안 셰이퍼는 그들의 서프보드 제작에 세가지의 주요 요소를 사용해 왔습니다.

그것은 보드의 길이, 너비, 두께 였습니다.


리터로 표현되는 볼륨(Volume) 은 고려 대상이 아니었습니다.


최근에 존 위트니 길드(프로서퍼) 는 라이더를 고려한 보드의 볼륨 비율을 포함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서퍼들은 자신에게 더 나은 서프보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예를들어, 동일한 체중을 가진 두명의 서퍼가 있습니다. 그러나 서핑에 대한 경험과 스킬 레벨이 다르다면 같은 파도에 대해 다르게 패들을 할 것입니다.

즉 이러한 경험도와 스킬 수준에 따라 서퍼에게 보다 적절한 서프보드의 부력은 달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비기너 서퍼의 경우 그의 신체 무게 뿐만이 아닌 비기너 라는 그의 경험도를 반영하면 더 높은 부력을 가진 서프보드를 이용하도록 위 차트는 안내하게 됩니다.

비기너 서퍼는 높은 부력을 가진 서프보드 일수록 더 쉬운 패들과 더 쉬운 팝업을 할 수 있게 되어 서핑 실력이 더 빨리 늘어나게 됩니다.

즉 더 높은 부력을 가진 서프보드를 비기너 서퍼에게 안내함으로써 서핑을 즐겁게 그리고 보다 빨리 서핑 실력을 키워나갈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리터는 1킬로그램 무게를 물 위에서 띄울 수 있는 부력을 가집니다. 그리고 이러한 지식에 기반하여 위트니 길드는 길드 상수(Guild Factor) 라고 불리는 볼륨 매트릭 테이블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바로 위 차트인데요. 이러한 시스템은 서퍼들이 자신의 서핑 스킬 레벨에 따라 보다 올바른 서프보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가장 흔히 사용되는 길드 팩터 비율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숏보드

상급/프로 서퍼: 0.34 ~ 0.36 (GF)

중급/상급 서퍼: 0.36 ~ 0.38 (GF)

중급/올드 서퍼: 0.38 ~ 0.42 (GF)

주말/캐주얼 서퍼: 0.43 ~ 0.49+ (GF)

비기너 서퍼: 0.50+ (GF)


롱보드

클래식 롱보드: 1.0 (GF)

하이 퍼포먼스 롱보드: 0.9 (GF)


※ 위 롱보드의 GF 수치는 이를 만든 위트니 길드 자신이 체감한 경우로서 자신의 롱보드에 대해 1.0 이라는 GF 상수를 적용하였고 자신의 하이 퍼포먼스 롱보드에는 0.9 를 적용하였다고 합니다. (참고로 위트니 길드는 프로 서퍼입니다)


SUP

상급 서퍼: 1.3 (GF)

중급 서퍼: 1.7 (GF)

비기너 서퍼: 2.0 (GF)


※ 외국의 경우 숏보드가 흔하여 숏보드에 대한 GF 상수 범위가 위와 같이 연구되었지만 롱보드와 SUP보드의 경우는 GF 상수 범위를 아무리 찾아보았지만 없군요. 이는 GF 상수를 이용하여 제작된 부력 계산기를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거 같군요.


서프보드 부력 계산기 보러가기


(개인적인 생각으로 위 링크의 서프보드 부력 계산기는 서프 인더스트리 라는 외국 사이트에서 만든 것으로 범용적으로 보입니다. 범용적이라는 의미는 스킬과 컨트롤, 피트니스 레벨, 젊은 나이 등 다른 요인에 따라 그 정도가 유리할 수록 부력은 계산기가 나타내는 부력 수치보다 더 낮은 것을 찾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위 부력 계산기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유의사항

만일 여러분이 따뜻하고 좋은 파도에서 서핑을 하고 있다면 길드 팩터 비율 범위 중 낮은 끝을 추천합니다. 

만일 여러분이 좋지 않은 조건 즉 크라우드(군중) 상황에서 패들 패워를 위한 적절한 위치를 찾는다거나 두꺼운 웻수트를 입고 있다면 길드 팩터 비율 범위 중 높은 끝을 추천합니다.


공식

서퍼의 체중 x 길트 팩터 (GF) = 서프보드 볼륨 (LBS)


GF 차트 보는법

1. 좌측 막대를 여러분의 신체 무게 위치에 드래그하여 놓으십시오.

2. 다음으로 우측 막대를 드래그하는데 이때 그래프 안에 보이는 동그란 점이 여러분의 서핑 경험도 라는 GF 상수입니다. 이 값에 적절한 볼륨 위치에 우측 막대를 드래그하여 놓으십시오. 이때의 볼륨값이 여러분에게 추천드리는 부력 수치입니다.


정리

이러한 길드 팩터는 다양한 볼륨 계산기에 있어 또하나의 도구 입니다. 서퍼 스킬을 볼륨 계산기의 한 요소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볼륨 계산기는 여러가지가 있으며 이러한 다양한 볼륨 계산기는 여러분이 서프보드를 선택함에 있어 하나의 수단이 될 것입니다. 

스킬 레벨 뿐만아니라 성별, 나이, 라이딩 스타일(클래식 혹은 퍼포먼스), 피트니스 레벨, 파도 상태, 물 온도  등 그 밖의 다른 많은 요인도 서퍼에게 적절한 보드 부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궁극적으로 중요한 것은 계산기의 수치를 정확히 따라갈 필요는 없으며 이러한 계산기는 여러분의 서프보드 선택에 있어 참고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즉 결론은 서퍼 스스로 가장 좋게 느끼는 서프보드를 선택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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