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안녕하세요. 서핑 초보자 가이드 연재하고 있습니다. 네번째 이군요.

이번에는 정말 그 양이 방대합니다. 과연 이번 포스팅을 끝까지 읽을실 분들이 몇이나 계실지 모르겠군요. 그래도 서핑 에디터로서 여러분들에게 보다 많은 서핑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 본 포스팅을 잘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준비한 서핑 초보자 가이드 주제는 "초보자를 위한 서핑 지식" 입니다.

서핑에 대해 알아야할 지식은 상당히 많습니다. 이곳에 많은 서핑 정보가 있지만 아직 서핑에 대한 전체 영역 중 1%도 못담은 거 같군요. 그만큼 서핑은 많은 연구가들이 연구할 정도로 하나의 과학이라 표현하고 싶군요. 레저와 관련된 하나의 학문 정도로 할까요.


본격적으로 여러분들이 서핑에 입문하거나 초급 서퍼 시기에 알아야할 서핑 지식을 다루어 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서핑 초보자 가이드] 입문자 및 초보자가 알아야할 기본 서핑 지식 1부 (일반,물,액세서리)


1363000194_3-640x426.jpg


여기서 소개할 서핑 지식은 서핑에 관한 많은 지식 중 일부분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서핑에 입문 혹은 초급 단계에 있을 때 아래의 지식은 여러분의 서핑 라이프를 좀 더 안전하고 즐겁게 해줄 것입니다.


내용이 많은 관계로 다음의 각 카테고리로 나누어 설명하겠습니다.


 1부. 일반, 물, 액세서리

 2부. 서핑장비, 테크닉

 3부. 포인트, 서핑관련, 위험요소

 4부. 초보자 및 입문자를 위한 중급 지식 미리 엿보기


서핑 입문자 및 초급자에게는 다소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한번 훑어보고 서핑을 시작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알게되는 것들이니 이해가 안된다면 굳이 많은 시간을 들여 이해하려고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지 이런 것이 있구나 정도의 용어 인식만 해두는 것으로도 충분합니다.


1부. 일반, 물, 액세서리

1-1. 일반 지식


샤카 \m/ (SHAKA)


샤카는 서퍼들의 인사법입니다. 위 샤카 글씨 옆에 보이는 모양은 여러분의 손모양을 그와 같이 만들어서 인사를 하면 됩니다. 아래처럼요!

어렵지 않죠.


shaka-sign.jpg

△ 사진출처 : http://www.surfinphuket.net/shaka-sign/


샤카는 다음과 같은 의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헬로(Hello), 굿바이(GoodBye), 고마워(Thanks), 아주 좋아(That's cool), 난 전적으로 동의해(I completely agree)


하지만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의미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알로하(Aloha)


알로하는 사랑(Love)과 감사(Appreciation) 라는 의미를 가진 하와이 인사법입니다. 역시 손을 위와 같은 모양을 하고 "알로하~" 라고 말하며 인사를 하는 것이죠. 또한 하와이에서 성장한 사람들은 이러한 알로하를 평화르르 의미하는 사인으로 그들의 생활에 아주 익숙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파도의 크기와 방향을 가리키기 위한 표시로도 사용하기도 합니다.


아래는 다양한 샤카 사인 입니다.


KakaoTalk_20170710_154502626.jpg



서핑 포인트(SURFING POINT)


서핑을 할 수 있는 지역을 지칭합니다. 국내는 물론 전세계에는 굉장히 많은 서핑 포인트가 존재합니다. 서핑 여행이라고 표현할 정도로 그곳 포인트는 유명한 관광지이기도 하죠. (모든 곳이 유명한 관광지는 아닙니다)


20150523_115738.jpg

△ 발리 파당파당 비치. PHOTO by 포토그래퍼DnM.



파도 예보 어플


파도가 없는 날 혹은 파도가 너무 큰 날 서핑을 하러 가게 된다면 서핑을 목적으로 갔지만 서핑을 할 수 없어 다소 실망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한 도구로 파도 예보 어플이 있습니다.


윈드파인더.png

△ 파도예보 어플 윈드파인더


보통 일주일 정도의 예보를 보여주나 하루 이틀 전의 예보가 정확성이 있어 일주일 전에 예보를 보는 것은 그저 참고용입니다. 실제 제 경험상 일주일 전에 좋은 파도였으나 막상 당일에 되서는 파도가 좋지 않은 상황도 여러차례 있었습니다. 예보에 파도가 없지만 파도가 있는 경우도 있고 그 반대인 경우도 있으니 파도 예보 어플을 100% 믿는 것은 어려우며 단지 참고로 활용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세션(SESSION)


서핑을 하기 위해 바다로 나간 이후 잠시 쉬고 나서 다시 서핑을 하러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각 서핑을 하러 바다로 나가는 단위를 세션이라고 표현합니다.


IMG_0763.jpg

△ 한국 죽도 해변. PHOTO by 포토그래퍼DnM.


한번의 서핑 세션을 너무 오래 가져가지 않는 것이 좋으며 제 경험으로 1시간 혹은 2시간이 적절해 보입니다. 참고로 각 세션 이후 휴식을 취하면서 여러분의 선블럭이 지워졌는지를 체크하는 것을 통해 여러분의 피부를 보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섹션(SECTION)


특정 한 포인트 내에서 서핑을 즐길 수 있는 어떤 영역을 가리킵니다.


059.jpg

△ 하와이. PHOTO by 포토그래퍼DnM.


특정 한 포인트는 여러개의 섹션을 가질 수 있으며 동일한 바다라고 하더라도 섹션마다 다가오는 파도의 모습과 깨지는 모양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각 섹션은 동일한 바다일지라도 입문자부터 경험자까지 수준에 따라 즐길 수 있는 섹션이 나누어지기도 합니다.



와이프아웃(WIPE OUT)


라이딩을 하다가 넘어지게 되어 라이딩을 마치게 되는 것을 지칭합니다.


1145.jpg

△한국. PHOTO by 포토그래퍼DnM.


안전하게 와이프아웃을 할 수 있도록 그 방법을 알아야 하며 잘못된 와이프아웃은 신체에 상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입문자 및 초급자의 경우 반드시 넘어지는 방법을 강습 시 그리고 강습 이후에도 끊임없이 안전하게 보드에서 넘어지는 방법을 습득하셔야 합니다. 보드에서 넘어지는 상황은 오랫동안 서핑을 한 사람들도 항상 새로운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자신이 겪지 못한 와이프아웃의 상황이 생길 수 있다는 것에 긴장을 놓지 마십시오.



클로즈아웃(CLOSE OUT)


파도가 단번에 깨지는 것을 지칭합니다. 덤프라고도 표현합니다.


클로즈아웃.jpg


라인업에서 파도를 기다리는 서퍼라면 파도가 클로즈아웃이 될 것인지 판단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이것이 예상될 때는 절대 패들을 하지 마십시오. 클로즈아웃인지를 식별하는 노하우는 다소 경험이 쌓여 비기너를 탈피하기 위한 테크닉으로 입문자 및 초보자의 경우는 몰라도 되지만 경험을 쌓기 위해 한두번씩 라인업으로 나가는 것을 시도하는 용기 있는 초급자라면 클로즈아웃을 식별하는 방법을 먼저 익히셔야 합니다. (초급자가 라인업을 갈 때는 반드시 자신의 버디와 함께 하십시오)



버디BUDDY)


프리다이빙이라는 스포츠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자신의 안전을 체크해 주는 안전 요원을 가리킵니다.


IMG_2589.jpg

△ 한국 만리포 해변. PHOTO by 포토그래퍼DnM.


위험에 빠질 경우 버디가 나서서 구해주게 됩니다. 서핑에 버디 시스템을 차용한다면 서핑을 즐기는 서핑 친구들 간에 서로의 안전을 체크해 줄 수 있게 됩니다. 서로가 파도를 잡으려고 시도할 때 서프 버디는 여러분의 모습을 보며 여러분의 안전을 체크해 줄 수 있습니다. 경험이 쌓인다면 여러분도 버디가 되어 나의 안전을 지켜봐 준 사람의 안전을 또한 지켜봐 줄 수 있게 됩니다. 초급자의 경우 반드시 자신의 안전을 지켜봐줄 버디와 함께 하십시오.



라인업(LINE UP)


서퍼들이 서핑을 하기 위해 파도를 기다리는 위치를 지칭합니다. 서퍼들은 이곳에서 좀 더 큰 파도를 기다리게 됩니다.


021.jpg

△ 한국 중문 해변. PHOTO by 포토그래퍼DnM.


서퍼들마다 라인업 위치는 약간 앞뒤로 달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보드 길이에 의한 것이며 보드가 길어 부력이 높은 서퍼의 경우 다소 라인업이 뒤에 위치해 있으며, 보드 길이가 작은 서퍼의 경우는 낮은 부력으로 인해 좀 더 높은 파도를 기대해야 하므로 라인업이 다른 서퍼들 보다 다소 앞에 있게 됩니다. 만일 여러분이 패들을 하며 앞에 또다른 서퍼가 나의 길을 막는 경우가 생긴다면 적절히 피해야 합니다. 이것은 다양한 부력을 가진 서퍼들이 해변과 파도를 공유해야 하는 상황에서 약간의 이해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실력 있는 서퍼들은 패들 시와 라이딩 시 또다른 서퍼의 의도하지 않은 어쩔수 없는 상황의 길 막힘 정도는 가볍게 비켜갑니다. 초급자 분들 중 용기를 내어 버디와 함께 라인업에 간 경우 여러분을 향해 패들을 하며 다가오는 서퍼가 있다면 당황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이 초급자라는 것을 금방 눈치챌 것이고 여러분을 피해 멋지게 캐치웨이브를 한 후 라이딩을 해서 갈 것입니다.

IMG_2945.jpg

△ 발리 최상급 포인트 울루와투. PHOTO by 포토그래퍼DnM.


개인적인 경험입니다. 와이키키에서 있던 일이예요. 눈앞으로 계속해서 패들을 해서 오는 상급 서퍼가 2~3미터도 안되는 거리에서 테이크오프 후 바로 제 옆을 비켜가는 것입니다. 그도 자신의 테이크오프 시점에 있어 저를 비켜갈 수 있다는 것을 자신하며 저를 향해 패들을 해 온 것이겠죠. 나를 본 그가 자신있게 패들을 하는 모습에서 그의 실력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1-2.물에 관한 지식


스웰(SWELL)


파도를 지칭하며 주로 아직 깨지지 않고 다가오는 파도를 가리킵니다.


1043.jpg

△ 한국. PHOTO by 포토그래퍼DnM



화이트워터(WHITER WATER)


파도가 해변에 가까워지면 물보라가 날리며 깨지게 되는데 이러한 깨지는 파도를 화이트워터라고 지칭합니다.


IMG_5067.jpg

△ 한국 포항. PHOTO by 포토그래퍼DnM.


파도가 깨지는 순간의 화이트워터는 상당히 파워가 있어 화이트워터에 대처하는 방법을 충분히 익혀야 합니다. 서핑 입문 시에는 화이트워터가 상당히 두려움으로 다가옵니다. 작은 화이트워터에서부터 조심스레 서핑을 시작하십시오. 점차 익숙해지면 좀 더 큰 화이트워터에서 서핑하는 기회도 생기게 되며 자연스럽게 화이트워터에 익숙해 지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과정을 통해 다양한 모습으로 모습으로 깨지는 파도에 대해 대처하는 방법을 스스로 익히게 됩니다. 서핑을 자주 하게 되면 알게되겠지만 파도가 깨지는 모습은 굉장히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이러한 수많은 상황은 설명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강습시 배운 몇가지의 주의사항을 가지고서 여러분이 다양한 상황에 대한 극복 방법을 터득해야 합니다. 그래서 입문 및 초보자가 초급 단계에 바로 라인업에 나가는 것은 상당히 위험합니다.



워시 사이클(WASH CYCLE)


1363000194_3-640x426.jpg

△ 사진출처 : http://weezbo.com/amazing-underwater-photography-by-mark-tipple.html


해변을 향해 돌진하는 파도는 물 속에서 원을 그리며 돌진하게 됩니다. 이는 다가오는 파도의 앞면이 뒤쪽으로 빨려들어 위쪽으로 향하는 힘에 의한 것이며 이러한 힘에 의해 발생되는 특정 영역에 빠지게 되면 여러분은 파도의 힘이 약해질 때까지 계속 원을 그리며 갇혀있게 됩니다. 초급자의 경우 해변의 화이트워터에서 서핑 연습을 하고 있더라도 간혹 파워가 있는 화이트워터가 오는 경우가 있어 이러한 상황에 노출되기도 합니다. 그러니 입문자 및 초급자의 경우라도 워시 사이클에 대비해야 합니다. 워시 사이클에 처한 경우 여러분은 그저 파도가 약해질 때까지 평온한 상태로 태아 자세를 하며 기다려야 합니다. 빠져나오려고 움직이면 여러분의 신체는 산소를 더 요구하여 더욱 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이러한 워시 시아클은 분명 처음 한번은 겪게 되는데 이때 서핑이 상당히 무서운 레저라는 것을 알게되며 굉장히 공포스러움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니 워시 사이클이라는 것이 있다는 것을 충분히 인식 후 그러한 상황에 처하더라도 공포를 느끼지 않으며 평온함을 유지하려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이는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국내 용어로 세탁기,통돌이 라는 은어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저는 이러한 워시 사이클을 국내에서도 경험하였지만 수심이 깊은 곳에서는 경험해보지 못해 여전히 그 공포감이 남아있었습니다. 그러나 파당파당에서 어느정도 공포심을 안느끼는 방법을 터득하였죠.



페이스(FACE)


깨지고 있는 파도에서 전방에 있는 아직 깨지지 않은 면을 가리킵니다. 서핑 입문 이후 초급 단계를 거쳐 비기너의 수준에 있게 된다면 이곳 페이스에서 서핑을 하는 것을 목표로 갖게 됩니다.


531478182a2f604af021a46e875f3ff7.jpg

△ 하와이. PHOTO by 포토그래퍼DnM.



피크(PEAK)


파도가 깨질 때의 지점을 지칭하며 보통 이곳을 통해 파도가 양쪽으로 깨지기를 시작합니다.


0242.jpg

△ 한국. PHOTO by 포토그래퍼DnM.



립(LIP)


파도가 최고조에 달했을 때의 파도 정상 부분을 지칭합니다. 피크와의 차이점은 피크는 처음 파도가 깨지는 순간의 가장 높은 지점을 가리키며, 립은 라이딩 중에 지속적으로 만날 수 있게 됩니다. 참고로 이 립을 이용한 테크닉으로서 오프더립 이라는 고난도 기술이 있습니다.


78699d7c0fee30122df3b5cca857c6e7.jpg

△ 발리. PHOTO by 포토그래퍼DnM.



숄더(SHOULDER)


파도의 깨지지 않는 부분을 가리킵니다. 보통 파도가 깨지는 피크 지점과 대비되어 비피크 지점을 숄더라고 표현합니다.


MoranT_FTL_14.jpg

△ 숄더 위에 있는 켈리

사진출처 : 서핑매거진



챠피(CHOPPY)


바람의 영향으로 파도가 잘게 잘리고 찢어져 하나의 파도에 대해 여러 지점에서 깨지는 것을 지칭합니다. 블로운아웃 이라고도 합니다.


78b7c71fc9086b4fbe09d95702c11fac.jpg


입문자 및 초급자 분들은 이런 상황을 만나면 예상할 수 없는 곳에서 깨지며 다가오는 화이트워터에 의해 다소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날 서핑을 하는 것을 피하세요.



1-3.액세서리에 관한 지식


선스틱


고체 형태로 된 스틱 유형의 자외서 차단제 입니다. 태양에 오랫동안 노출되는 서퍼들에게 적절히 제작된 선스틱도 있으며 많은 서퍼들이 이런 유형의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합니다.


spf35naturalbeige_300_300.jpg

△ 버트라 선스틱



워터프루프(WATERPROOF)


서핑을 하기 위해서는 자외선 차단제는 필수 입니다. 더구나 물에서 활동하기에 물 저항성이 높은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야 하는데 자외선 차단제에 반드시 워터프루프가 적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IMG_7450-470x260.jpg

△ 워터프루프 자외선 차단제인지를 확인하십시오.



핀(FIN)


서프보드의 테일 밑면에 장착하는 지느러미 모양으로 된 것으로 서프보드가 파도를 가르며 나아갈 수 있도록 합니다. 핀은 보드가 파도면에서 풀리지 않도록 안정감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며 속도를 내고 방향을 전환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필수 장치 입니다.


fin.jpg

△한국. PHOTO by 포토그래퍼DnM.



핀키(FIN KEY)


서프보드에 핀을 장착하고 빼내기 위해 사용하는 열쇠 입니다. 개인 서프보드 장비를 갖고 있지 않은 입문 서퍼 및 초보 서퍼라면 굳이 알지 않아도 됩니다. 핀을 언급하며 그와 밀접한 도구여서 언급하였습니다.


futures-surf-accessories-futures-fin-key-red.jpg



2+1핀


대부분의 서프보드를 보면 3개의 핀이 장착되어 있다는 것을 가장 흔히 보게 됩니다. 아마도 입문자 및 초급 서퍼들이 가장 많이 접하게 될 서프보드의 핀 구성도 인데요. 2+1핀은 흔히 롱보드에서 볼 수 있으며 레일 양쪽의 두개의 핀과 가운데 커다란 센터핀으로 이루어진 핀 구성입니다. 참고로 세개의 핀 모두 동일한 크기로 핀 구성을 트러스터(Thruster) 라고 하며 숏보드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2+1_longboard_fins_fcs.jpg


다소 어려울 수 있는데 입문자 및 초급자 분들이 알아야만 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2+1핀은 리프트(보드를 위로 올리는 힘) 와 안정성을 얻음과 동시에 보다 자유로운 턴을 할 수 있는데요. 입문자 및 초급자 분들은 처음부터 턴을 배우는 경우는 없으므로 양쪽의 핀을 제거한 상황에서 커다란 센터핀 하나로 서핑을 배워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에는 이러한 커다란 센터핀만으로 이루어진 클래식 롱보드가 주를 이루었지만 최근 현대 롱보드 세계에서는 클래식 롱보드와 더불어 고난도의 빠른 퍼포먼스를 선보이기 위해 이와 같이 2+1핀 구조를 가지는 모던 형태의 롱보드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래서 렌탈샵에 가보면 이와 같은 핀구조의 서프보드가 많다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보드가 대세라고 해서 이러한 보드를 타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건 퍼포먼스를 위한 핀구성이며 오히려 노즈라이딩을 하기 위해서는 클래식한 롱보드를 타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즉 입문자 및 초급자 여러분들이 앞으로 롱보더를 꿈꾸고 있다면 센터핀 하나만 장착하는 것이 실력을 향상시키는데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위와 같은 2+1핀 롱보드를 타야하는 시기는 언제인지 말씀드린다면 이는 선택사항입니다. 굳이 2+1핀 구조를 꼭 탄다고 더 실력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는 단지 어떤 옷 스타일로 자신을 뽐내느냐와 관련이 있으며 마찬가지로 어떤 스타일의 롱보드를 자신에게 적용하여 나를 표현하느냐의 문제인 것입니다. 다음 내용을 보시면 좀 더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2+1핀은 노즈라이딩을 수행하는데 거리낌이 없는 상황에서 또다른 기술을 연마하고 싶을 때 이러한 모던 형태의 2+1핀으로 전환후 퍼포먼스 연습을 하시면 됩니다. 아마 저라면 노즈라이딩 그 이상의 기술은 연마하고 싶은 생각은 갖고 싶지 않군요. 노즈라이딩 만으로도 이미 국내 최고의 롱보더가 된 것일테니까요.


d2e3b1e864ee25b2b0f5638532bfb041.jpg

△ 롱보드의 최상급 고난도 기술 행힐(HANG HEEL)



리쉬(LEASH)


서프보드와 서퍼를 연결해 주는 도구입니다. 리쉬가 도입된 것은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현대 서핑 초기에 리쉬라는 것은 없었는데요. 요즘은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적인 서핑 장비가 되었습니다.


Surf_Leash.jpg


입문자의 경우 이 리쉬를 다루는 방법을 잘 익혀야 합니다. 간혹 리쉬에 손가락이 끼어 부러지는 사례도 있으니 보드 컨트롤하는 방법을 익히면서 더불어 리쉬를 다루는 방법도 익혀야 합니다.



왁스(WAX)


서프보드에 바르는 것으로 미끄러짐 방지를 목적으로 왁스를 바르게 됩니다. 왁스에도 물의 온도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사계절 기온이 상당히 차이가 나기 때문에 계절에 따라 사용하는 왁스도 달리합니다.


oshea8.jpg


그러나 입문자 및 초급자는 폼보드라는 강습용 보드를 사용하게 되므로 이러한 보드에 왁스를 바를 일은 없을 것입니다. 강습용도로서 미끄러움이 없도록 제작되어 나왔으니까요. 그러나 서핑을 자주 다닌다면 정말 자주 접하게 되는 도구이니 이러한 용어는 알아두면 서퍼들과 대화할 때 편하겠죠.


지금까지 서핑 초보자 가이드 "입문자 및 초보자를 위한 서핑 지식 - 1부 일반,물,액세서리에 관한 지식" 이었습니다.

다음에는 서핑 초보자 가이드 "입문자 및 초보자를 위한 서핑 지식 - 2부 서핑장비, 테크닉에 관한 지식" 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에 뵐게요. 사카! \m/



본 글은 국내 최고 서핑 커뮤니티 Besurfer 커뮤니티와 함께합니다.

http://www.besurfer.co.kr


서핑 입문자·초보자 가이드

서핑 입문자와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 입니다.

  1. [서핑 중독자 가이드] 서핑에 빠져든 후 경계해야할 것들

    서핑 중독자 가이드 서핑에 빠져든 후 경계해야할 것들 Written by 서프클럽 알로하서퍼 메인운영자 안녕하세요. 언제나 서핑러버 입니다. 오늘 포스팅할 서핑 가이드는 서핑 중독자 가이드 입니다. 서핑에 중독되면 돌이킬 수 없는 선택들을 할 수 있는데 그...
    Date2018.07.14 By밍기 Reply0 Views351 file
    Read More
  2. [서핑 장비 가이드] 한국에서 서핑을 하기 위한 서핑웨어 유형별 구성 방법

    서핑 장비 가이드 한국에서 서핑을 하기 위한 서핑웨어 유형별 구성 방법 Written by 서프클럽 알로하서퍼 메인운영자 안녕하세요. 서프클럽 알로하서퍼 메인운영자 예요. 오늘 공유해 드릴 서핑 지식은 서핑을 위한 장비 중 서핑웨어에 대해서 입니다. 서핑웨...
    Date2018.07.06 By밍기 Reply0 Views334 file
    Read More
  3. [서핑 초보자 가이드] 라인업에 가기 위해 필요한 서핑 테크닉

    서핑 초보자 가이드 라인업에 가기 위해 필요한 서핑 테크닉 Written by 알로하 from 알로하 크루 안녕하세요. 알로하 크루를 지원하는 알로하 입니다. 서핑 초보자 가이드 제가 이어서 쓰기로 했어요~ 한동안 서핑 초보자 가이드가 뜸했죠. 무엇을 써볼까 고...
    Date2017.08.31 By알로하 Reply0 Views818 file
    Read More
  4. [서핑 레벨업 가이드] 미리 내다보는 단계별 서핑 스킬 소개 - 롱보드 편

    서핑 레벨업 가이드 미리 내다보는 단계별 서핑 스킬 소개 - 롱보드 편 - Written by 서핑연구가&서프에디터 from 서프아레아 안녕하세요. 이번에 준비한 서핑 가이드는 레벨업 가이드로 서핑에 입문한 여러분을 위해 앞으로 단계적으로 익...
    Date2016.09.15 By밍기 Reply0 Views1787 file
    Read More
  5. [서핑 초보자 가이드] 노즈다이빙 없이 파도를 잡는 방법

    전문가 노하우 노즈다이빙 없이 파도를 잡는 방법 Written by 서핑연구가&서프에디터 from 서프아레아 서핑에 입문 후 드디어 처음으로 라인업에 나갈 기회를 잡게 되었다면 여러분을 가장 두렵게 만드는 것 하나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노즈다이...
    Date2016.04.12 By서프에디터 Reply1 Views3231 file
    Read More
  6. [서핑 초보자 가이드] 입문자 및 초보자가 알아야할 기본 서핑 지식 2부 (서프장비,테크닉)

    AREA 지식인 서핑 초보자 가이드 입문자 및 초보가 알아야할 기본 서핑 지식 2부 (서프장비, 테크닉) Written by 서핑연구가&서프에디터 from 서프아레아 안녕하세요. 서핑 초보자 가이드 연재하고 있습니다. 다섯번째 이군요. 이번에는 정말...
    Date2016.04.04 ByBesurfer Reply0 Views2526 file
    Read More
  7. [서핑 초보자 가이드] 서프대디를 위한 유아에게 적절한 소프트보드 구매가이드

    AREA 지식인 소프트보드 구매가이드 서프대디를 위한 유아에게 적절한 소프트보드 Written by 서핑연구가&서프에디터 from 서프아레아 소프트보드에도 다양한 길이와 유형이 존재합니다.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보드에 더불어 소프트보드 하나정도 더...
    Date2016.03.22 By서프에디터 Reply2 Views907 file
    Read More
  8. [서핑 초보자 가이드] 입문자 및 초보자가 알아야할 기본 서핑 지식 1부 (일반,물,액세서리)

    안녕하세요. 서핑 초보자 가이드 연재하고 있습니다. 네번째 이군요. 이번에는 정말 그 양이 방대합니다. 과연 이번 포스팅을 끝까지 읽을실 분들이 몇이나 계실지 모르겠군요. 그래도 서핑 에디터로서 여러분들에게 보다 많은 서핑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 본...
    Date2016.03.10 ByBESURFER Reply1 Views3602 file
    Read More
  9. [서핑 초보자 가이드] 어떤 강습을 받아야 할까?

    안녕하세요. 서핑 초보자 가이드 시리즈를 작성하고 있는데요. 그 시리즈가 금방 끝날줄 알았는데 상당히 주제가 많네요.  아마도 서핑 초보자 가이드는 계속 이어질 거 같습니다. 이번에 준비한 초보자 가이드는 강습에 대한 내용입니다. 서핑을 하기로 마음...
    Date2016.03.07 By밍기 Reply0 Views1577 file
    Read More
  10. [서핑 초보자 가이드] 서핑 장비(서프보드) 구입 시기 결정을 위한 가이드

    안녕하세요. 편집실 입니다. 곧 서핑 시즌의 시작이어서 그런지 주변의 많은 지인 분들께서 서핑에 대해서 정말 많이 물어보고 계십니다. 특히 겨울에 스노우보드를 즐겼던 분들이 많이 물어보세요. 아마도 서핑이 스노우보더에게까지 영향을 줄 정도로 ...
    Date2016.03.05 ByBesurfer Reply2 Views2857 file
    Read More
  11. [서핑 초보자 가이드] 국내에서 서핑을 하기 위한 서핑 시작 가이드

    안녕하세요. 편집실 입니다. 이번에 준비한 기획 자료는 국내에서 서핑을 하기 위한 서핑 시작 가이드 입니다. 사실 이곳 편집실에서 서핑 입문자 분들을 위한 많은 기획자료를 준비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핑을 시작하시는 분들은 저에게 끊임없이 ...
    Date2016.03.03 ByBesurfer Reply0 Views3397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COPYRIGHT (C) (주)서프아레아 Co.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