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비웨이브 요건에서의 파도 선택 요령

by 밍기 Views 1003 Likes 0 Replies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유저 노하우

헤비웨이브 요건에서의 파도 선택 요령

Written by 서핑연구가&서프에디터 from 서프아레아


안녕하세요. 2주만의 서핑 노하우 포스팅 이군요~


오늘 포스팅할 노하우는 헤비웨이브 요건에서의 파도 선택 요령입니다. 

헤비웨이브란 파도가 헤비한 상황을 의미합니다. 개인적으로 대략 어깨 이상의 파도를 헤비하다고 표현하고 있는데요. 헤비의 기준은 서퍼들마다 다양할 거예요. 즉 약간의 두려움이 느껴질 정도의 큰 파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헤비한 파도를 잡으려고 시도할 때는 정말 두렵습니다. 먼저 그 두려움의 요인을 정리해 볼게요.



!! 경고 !!

헤비웨이브에서의 서핑 시도는 초중급자들에게는 권하지 않습니다.

워시사이클이 죽음으로 몰고갈 수 있습니다.



헤비한 파도에서 두려움을 느끼게 하는 위험 요소들

1.파도를 잡으려고 시도를 했으나 브레이크에 걸려 평소의 테이크오프 처럼 하였으니 스탠드업이 늦어 건물 1층 높이의 바닥으로 낙하하며 얻는 충격

2.위 1번의 경우에서 파도 아래로 빨려 들어가 워시사이클에 갇히는 것. (헤비한 파도일 수록 사이클의 횟수는 늘어나게 됩니다)

3.적절한 타이밍에 테이크오프를 하였으나 곧 범위가 넓은 브레이크인 클로즈아웃을 직면하여 위 1,2 번을 경험하게 되는 것


헤비한 파도의 특성 

헤비한 파도일 수록 파도의 속도가 빨라 패들 파워 역시 평소보다 더 큰 파워를 요구합니다. 이말은 즉 위 1번의 경우를 자주 겪게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평소와 다름 없는 패들이지만 테이크오프를 하려는 순간 이미 파도 브레이크가 나를 밀어내며 공중에서 낙하하게 되는 사례를 자주 겪게 된다는 것입니다. 

노멀한 파도에서 파도를 잘 잡아왔어도 헤비한 파도에서 평소와 다름없는 테이크오프 동작을 하였지만 노즈다이빙을 겪는다는 것에 의아할 것입니다. 이는 헤비한 파도의 속도가 빠르기에 노멀한 파도에서의 테이크오프 동작으로는 노멀한 파도에서는 깨지지 않았어도 헤비한 파도에서는 두 발을 보드 위에 놓기 전에 이미 깨져버린 다는 것입니다. 즉 파도를 잡았다고 느끼는 순간에 테이크오프를 하기로 결정하였다면 이미 그 동작은 늦었을 수 있다는 것이죠. 두 발을 보드에 놓기 전에 노즈다이빙을 경험하게 됩니다.

헤비웨이브에서의 캐치웨이브 가이드를 보면 평소보다 빠른 테이크오프를 하여 스탠드업을 망설이지 말라고 합니다. 즉 테이크오프 타이밍이 중요한 것이죠.


위와 같이 노멀한 파도에서 파도를 잘 잡지만 헤비한 파도에서 자주 노즈다이빙을 겪는 분들은 캐치웨이브를 시도하며 패들을 할 때 파도 위에 여러분이 놓이는 위치를 계속 그려나가세요. 곁눈으로 한두번 파도의 모습을 체크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노멀한 파도에서 파도가 나를 밀어주는 느낌을 통해 테이크오프를 시도했다면 이제 헤비한 파도에서는 그 밀어주는 느낌을 통한 테이크오프는 한박자 늦은 테이크오프가 될 수 있습니다. 노멀한 파도보다 더욱 일찍 여러분을 피크로 안내하는 헤비한 파도이므로 그 파도의 모습을 통해 여러분은 빠른 테이크오프 타이밍을 가져가도록 시도할 수 있습니다.



다시 원래의 주제인 헤비웨이브 요건에서의 적절한 파도 선택 요령에 집중할게요.


파도를 잡는 동작 순서는 노멀한 파도이든 헤비한 파도이든 크게 다른 점은 없을 것입니다.

헤비한 파도에서 느껴지는 두려움을 피하기 위해서는 노멀한 파도에서 수행해왔던 파도를 고르는 법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할 거예요. 노멀한 파도에서 잘못된 파도를 선택해도 한두번의 워시사이클 후 빠져나올 수 있지만 헤비웨이브에서의 잘못된 파도를 선택하여 겪는 워시사이클은 생명에도 위협적이니 말이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헤비웨이브에서의 캐치웨이브 시도 시 발생할 수 있는 두려움을 최소화 하기 위한 헤비웨이브 요건에서의 파도 선택 요령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본 포스팅의 글을 이해하기 위해 파도가 다가오는 유형들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파도가 다가오는 유형

1.A자 유형

이러한 파도에서 서퍼는 파도를 잡은 이후 오른쪽 방향과 왼쪽 방향 중 가려는 라이딩 방향을 선택해야 합니다.

0242.jpg

△기사문 해변△


서핑 섹션이 분산되어 보다 많은 서퍼들이 라이딩을 즐길 수 있으며
무엇보다 라이트핸드 라이딩과 레프트핸드 라이딩 두가지를 모두 즐길 수 있어 이상적인 파도에 해당합니다.
IMG_1383.jpg
△중문 해변△

2.라이트 핸드 유형

레귤러에게 적절한 파도 유형으로 파도는 해변에서 바라볼 때 좌측 방향으로 깨져 나갑니다.

0653(도장).jpg

△기사문 해변△


파도를 잡고 라이딩하려는 방향이 정해져 있어 서퍼는 그 방향으로 라이딩을 준비하면 됩니다. (샌디로 이루어진 비치의 경우 파도는 오른쪽 혹은 왼쪽으로 깨질 수 있어 라이딩 방향을 결정해야 할 수 있음에 유의하세요)

IMG_4230.jpg

△죽도 해변△


IMG_5025.jpg

△호주 골드코스트 버레이 헤즈 비치△


3.레프트 핸드 유형

구피에게 적절한 파도 유형으로 파도는 해변에서 바라볼 때 우측 방향으로 깨져 나갑니다.

IMG_2901(ret).jpg

△죽도 해변△


IMG_3220.jpg

△발리 울루와투△


4.클로즈아웃 유형

캐치웨이브를 절대 시도해서는 안되는 파도 유형입니다. 

IMG_4327.jpg

△죽도 해변△


클로즈아웃이란 덤프라고도 하며 상당히 범위가 넓은 영역으로 아래 사진처럼 단번에 브레이크가 되어버리는 파도 유형입니다.

IMG_4341.jpg

△죽도 해변△


파도의 유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이제 이러한 다양한 유형의 헤비한 파도에서 두려움과 위험요소를 줄이기 위해 어떤 파도를 선택하고 캐치웨이브시의 요령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적절한 파도의 선택

위의 파도 유형 중 4번째 파도 유형인 클로즈아웃의 파도가 아닌 1,2,3번의 파도 유형이라면 캐치웨이브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적절한 파도가 다가올 때 그 다음으로 생각해야 할 것이 있는데 그것은

여러분이 테이크오프 시점에 여러분이 파도 위에 놓이게 될 적절한 위치에 있게 될 것인지를 예상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예상했을 때가 여러분에게 다가오는 파도가 적절한지를 판단할 수 있는 요령입니다.

즉 다가오는 파도의 모습을 보며 위에서 설명드린 3가지의 적절한 파도라는 것을 판단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캐치웨이브를 시도하며 테이크오프 시점에 여러분이 놓이게 될 파도와 여러분의 모습을 그려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설명이 너무 어렵죠. 아래 사진을 통해서 보도록 하죠.


사진 좌측 상단에 브레이크가 생기고 있습니다. 레프트 핸드 유형의 적절한 파도이며 서퍼는 캐치웨이브를 위해 패들을 시작합니다.

0323.jpg


그리고 파도 피크 지점에서 테이크오프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좌측 방향으로 라이딩을 시작하려 하고 있습니다.

0329.jpg

▽호주 골드코스트 두란바흐▽



적절한 파도가 다가올 때 여러분은 다양한 상황에 놓이게 되는데 어떤 상황들에 놓이게 되는지 알아볼게요.


패들을 시작할 때 여러분이 파도 위에 놓이게 되는 패들 이후의 상황들

1.파도의 꼭대기인 브레이킹이 일어나는 피크 지점에 도달

2.파도가 깨지기 이전에 수직으로 세워진 파도 면에 놓이게 되는 경우

3.파도가 깨지기 이전에 여러분의 서프보드를 밀어주는 경우

4.파도가 깨지지 않고 여러분을 지나쳐가는 경우


즉 여러분은 이러한 위치에 놓이게 됩니다.

파도 위 위치.jpg


여러분에게 다가오는 적절한 파도를 선택하였다면 위 그림에서 처럼 여러분이 파도면 위에 놓이게 되는 다양한 상황을 예상하고 그 상황에 맞게 대처해야 합니다.



위에서 다루었던 사진입니다.

0328.jpg

브레이킹이 일어나는 피크 지점까지 도달한 경우이며 서퍼는 테이크오프 시점에 아래와 같은 시점에 위치하는 군요.

파도 위 위치1.jpg


서퍼는 파도의 피크 지점에서 테이크 오프를 시도하고 있으며 이때 서퍼는 파도가 깨지기 직전에 보드 위에 두 발을 놓으며 스탠드업를 완료했습니다.파도 피크에서의 빠른 스탠드업을 하지 않을 경우 뒤에서 다가오는 파도 브레이크에 의해 파도 아래로 다이빙을 하게 됩니다.


아래 사진의 경우 팝업은 했지만 피크에서 두 발이 보드 위로 올라가 있지 않아 깨지는 파도에 의해 넘어지게 됩니다.

IMG_8740.jpg

△호주 골드코스트. 스내퍼락△


아래의 경우는 파도의 피크 지점에 도달하지 않았지만 수직으로 놓인 파도에서 테이크오프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이런 상황에서 빠른 팝업을 통해 테이크오프를 하지 않는다면 노즈다이빙을 경험하겠죠. 아래의 노련한 서퍼의 경우 파도의 모습을 적절히 읽고 있는 거 같습니다.

IMG_1593.jpg

△하와이 샌디비치△


즉 이러한 상황에 해당하겠군요.

파도 위 위치2.jpg



가장 안전하고 이상적인 경우는 

서퍼가 파도가 깨지는 피크 지점에 도달하기 이전에 파도가 여러분의 서프보드를 밀어주며 테이크오프를 하는 것입니다. 즉 숄더에서의 테이크오프이며 상당한 노련함이 요구됩니다. 

IMG_8887.jpg

△호주 골드코스트 레인보우 베이△


IMG_3309.jpg

△발리 울루와투△


즉 이러한 상황에 해당하겠군요,

파도 위 위치3.jpg


하지만 파도의 크기가 헤비할 수록 파도의 속도가 빨라 피크에 도달하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파도가 깨지는 피크 지점에서의 파도가 나를 밀어내기 전에 두발을 보드 위에 올려놓는 빠른 테이크오프 동작이 요구됩니다.



아래의 경우는 테이크오프를 하려는 순간의 서퍼의 위치가 파도 브레이킹의 범위가 다소 넓은 경우 입니다.

여러분이 아래의 위치에 놓이게 되는 상황에서 캐치웨이브를 시도하고 테이크오프를 성공적으로 하였더라도 그린페이스까지 가는 길이 상당히 멀어지게 됩니다. 

파도 위 위치5.jpg

아래 사진처럼 말이죠. 테이크오프 시점에 내 위치가 어디에 놓이는지까지 생각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게 다가옵니다. 비단 노멀한 파도에서도 필요한 항목일 거예요. 헤비한 파도에서는 그린까지 가는 길이 비단 노멀한 파도보다 더욱 길어지게 될 것입니다.

IMG_3202.jpg



정리하도록 할게요.

멀리서 다가오는 파도에 대해 적절성을 판단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테이크오프 시점에 파도 위에 놓이게 되는 내 자신의 위치까지 그려보며 파도를 선택한다는 것이 이번 포스팅의 핵심입니다.



본 포스팅의 주제와는 약간 거리가 있지만 마지막으로 한가지 더 팁을 드리자면

팝업동작 시 서프보드와 신체가 여러분이 라이딩을 하려는 방향으로 이미 향해 있다는 것입니다. 파도가 클수록 이러한 행동은 더욱 요구됩니다. 테이크오프 시점의 그 위치는 헤비한 브레이킹에 걸리는 위치이며 그곳을 빨리 빠져나와야 하기 때문이죠. 또한 테일을 이용하여 파도를 타고 내려온다는 것은 빅웨이브에서 사용하는 테일이 상당히 뾰족한 건보드와 같은 뾰족한 핀테일이 아니라면 쉽지 않을테니 말이죠.

IMG_3230.jpg IMG_5302.jpg



글을 마무리 하며

헤비웨이브에서의 적절한 파도 선택 요령 정리

1.클로즈아웃 파도는 지나쳐 보냅니다.

2.위에서 언급한 파도 유형 1,2,3 의 적절한 파도를 발견하였습니다.

3.적절한 파도를 발견하였다면 패들 이후 테이크오프 시점에 여러분이 놓이게 되는 위치를 그려나갑니다. 

아래의 그림에서 패들 시작이후 테이크오프 시점에 여러분이 위치하게 되는 다양한 위치 입니다. 

파도 위 위치4.jpg

이들 위치에 따라 여러분은 테이크오프를 위한 동작을 달리해야 할 거예요. 약간의 숄더에서 파도를 잡아냈다면 팝업 동작에 약간의 여유가 있겠지만 그렇지 않고 파도가 깨지는 피크에서 테이크오프를 하고 있다면 빠른 스탠드업이 요구됩니다. 


헤비웨이브에 대한 경험이 많지 않다면 여러분이 테이크오프 시점에 놓이게 될 위치가 가급적 숄더인 경우를 적절한 파도로 간주하십시오. 아래 그림처럼 말입니다. 테이크오프 타이밍을 노멀한 상황처럼 다소 늦게 가져갈 여유가 있게 됩니다.

파도 위 위치6.jpg


4.그리고 잊지말아야 할 것은 여러분이 테이크오프를 한 그 지점은 헤비한 브레이크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빠르게 빠져나와야 하겠죠. 테이크오프 시점에 보드 방향과 신체 방향을 라이딩 방향으로 전환하는 것을 위에서 언급하였습니다. 이는 본 포스팅의 주제를 벗어나는 사항이므로 다음 포스팅 주제에서 다룰게요.



마지막으로 헤비웨이브에서 라이딩 중 클로즈아웃을 만날 때 탈출하는 방법을 몇장의 사진을 통해 보여드리겠습니다.

안전한 헤비웨이브 라이딩 하세요~


헤비웨이브 라이딩 중 클로즈아웃 상황에 직면한 경우 탈출 방법

IMG_4945.jpg

0118.jpgIMG_5015.jpgIMG_5016.jpg


!! 경고 !!

헤비웨이브에서의 서핑 시도는 초중급자들에게는 권하지 않습니다.

워시사이클이 죽음으로 몰고갈 수 있습니다.


Written by 서핑연구가&서프에디터 from 서프아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