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캐치웨이브를 위한 패들을 하는데 있어 알아야 할 그밖의 요소

by 밍기 Views 934 Likes 2 Replies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유저 노하우

효율적인 캐치웨이브를 위한 패들을 하는데 있어 알아야 할 그밖의 요소

Written by 서핑연구가&서프에디터 from 서프아레아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노하우 하나 공유해 드려요.

파도를 잡기 위한 패들을 하는 데에 있어 그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캐치웨이브를 위한 각 상황에 따른 필요한 동작 요소에 대해서 설명할게요.


1.파도가 적절한 페이스와의 각을 이루어 다가오는 것을 발견합니다.

- 서프보드의 최대 스피드를 낼 수 있는 서프보드의 적절한 위치에 엎드린 상태에서 패들인을 시작합니다. (멈춘 상태에서의 출발 시 내는 최대 속도와 어느정도 속도가 붙은 상태에서 내는 최대 속도는 여러분이 서프보드 위에 엎드린 위치를 달리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마찰력과 관련이 있죠. 위치 조정을 위해 이 때는 패들 중에 있으므로 신체를 서프보드 앞뒤로 움직이는 것이 불가능 하므로 상체를 숙이고 드는 것을 통해 조절이 가능합니다.)

- 서퍼들마다 패들 시작 지점이 다를텐데요. 노련한 서퍼의 경우 그 거리가 그리 멀지는 않습니다. 실질적인 효과를 발휘할 파워패들 타이밍을 잘 아는 것이죠. (패들인을 시작할 때 기본 패들로도 여러분의 서프보드는 최대 스피드에 가까워집니다. 여러분이 파워패들 두세번을 수행할 시점은 바로 파도가 다가와 여러분의 서프보드를 경사면에 놓이게 하는 순간 입니다. 아래 2번 항목을 통해 설명할게요.)

- 참고로 페이스와의 각이 작은 경우 원하는 각이 나오도록 먼 거리를 패들인하여 나간 후 페이스와의 적절한 각이 형성되도록 한 후 파도를 잡는 서퍼들도 있습니다. 아마도 상당한 패들 근력을 필요로하는 고난도의 스킬일 거예요.(패들 시작 시점에 대한 감(感) 을 알도록 적었으나 파도가 작은 경우 파도가 좀 더 큰 것을 기다리는 것이 패들 근력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겠죠.)


2.서프보드가 최대 스피드를 내며 나아가고 있을 때 서프보드가 드디어 파도의 경사면에 놓이게 됩니다.

여러분의 서프보드가 경사면에 위치하게 되면 서프보드가 역시 최대 스피드를 낼 수 있는 파도면과 서프보드와의 경사면을 맞추어야 합니다. 즉 서프보드의 기울기에 신경을 쓰셔야 해요. 뒤쪽 다리를 든다던가 세웠던 상체를 숙인다던가 하는 미묘한 변화를 주며 경사면에서의 파워패들 두세번을 시도하세요. (파도 경사면에서 여러분이 미묘한 기울기의 변화를 주지 않는다면 경사면이 있는 슬로프 상에서 보드를 수평으로 유지한 채 내려오도록 하는 것이며 이는 속도를 충분히 내지 못하게 되는 것과 유사합니다. 파도의 경우 파도가 그냥 지나가 버리죠)

- 그리고 파도면을 타고 내려올 때 숙였던 상체는 곧장 다시 세워 테일 쪽으로 무게 중심을 이동시켜야 노즈라이딩을 피할 수 있습니다.


3.이제 파도면을 타고 내려오며 좌측으로 갈지 우측으로 갈지 팝업 동작 중 한쪽 어깨에 무게 중심을 더 가하며 서프보드의 방향을 틀고 테이크오프를 하시면 됩니다.



위 캐치웨이브의 상황은 적절한 크기의 파도에서 행할 수 있는 하나의 사례입니다.

파도의 크기 및 모양에 따라 정말 그에 맞는 캐치웨이브 행동 요령은 달리한다는 것을 유의하시고요.


여러분의 캐치웨이브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Written by 서핑연구가&서프에디터 from 서프아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