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핑과 관련된 레포츠 총정리

by BESURFER Views 2103 Likes 2 Replies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서핑과 관련된 레포츠 총정리

서핑을 하면 할 게 너무 많아진다

Written by 서프에디터 From 서프아레아


서핑을 시작하면 정말 바빠집니다. 왜냐하면 할 게 너무 많아지거든요.

할 게 많다는 것은 자신의 활동 커뮤니티가 넓어진다는 것이고

그만큼 친구들이 많아진다는 것이겠죠.

서핑이 얼마나 많은 레포츠와 연관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fas2r1.jpg



안녕하세요. 편집실에서 오랜만에 뵙겠습니다.

편집실에서 이번에 들고온 포스팅 주제는 서핑과 관련된 레포츠 총정리 입니다.

서핑을 하고 계신 분들은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아직 서핑을 접해보지 않은 분들은 이에 대해 잘 모르실 거 같습니다! 

그래서 준비하였습니다.


이 글을 읽어볼 필요가 있는 이유는 서핑과 관련된 레포츠는 서핑을 하는데 있어 직간접적인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물론 실력을 향상시킨다기 보다는 간접적으로 실력을 향상시킬 수도 있으니 도움이 된다고 확실히 말할 수 있어요.

그 뿐만이 아닙니다. 원하는 날에 서핑을 할 수 없는 서핑 레포츠는 상당한 제약 조건이 있다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서핑 마니아에게 파도가 없는 날 즐겁게 놀 수 있는 레포츠로도 활용할 수 있으니 분명 읽어볼 필요성이 확실히 있겠죠!


자~ 시작해 보겠습니다.



먼저 딱! 생각나는 가장 밀접한 레포츠! 바로 수영입니다.


소녀시대수영.jpg

출처 : http://blogcore.tistory.com/60


위 수영이 아니고요! 


34p-1(20).jpg


바로 위 수영입니다!


서핑을 접하지 않은 많은 분들께서는 수영을 꼭 할 수 있어야만 서핑을 할 수 있는 것인지 궁금해 하십니다. 이것에 대한 대답은 꼭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수심이 얕은 입문자를 위한 서핑 지역 및 환경도 있으니까요. 서핑을 체험하고 서핑의 매력에 빠져들었다면 그 이후에 분명 여러분은 거리낌 없이 스스로 서핑에 도움이되는 수영을 시작하게 될 것입니다. 


자~ 그렇다면 수영이 왜 서핑과 관련이 있는지 생각을 해볼까요.


- 수영에 자신감이 있다면 서핑을 할 때 기본적으로 두려움을 없애줍니다.

- 입문 후 비기너 서퍼에게 가장 힘든 부분인 패들! 수영은 패들에 도움이 됩니다.

- 깊은 라인업을 나가는 경험있는 서퍼에게 해당되겠지만 리쉬가 끊어지는 비상 상황 시 생존과도 연결될 수 있어 이 경우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물론 서핑 입문 후 이 단계까지 가기에는 상당한 기간이 필요할 거예요. 그러니 서핑을 아직 시작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해당되지 않는 사항일 테니 두려워 하지 마십시오)


그렇다면 서핑을 위해서 수영을 어느정도 익혀야 할지 생각해 볼께요.


서핑의 매력에 막 빠져들어 서핑을 앞으로 계속 할 거라고 마음을 먹으신 분들이라면 

두려움을 없애기 위한 수영을 익히시면 될 거 같군요. 아마도 수영장에 가서 레인 하나의 길이인 25미터 혹은 50미터를 쉬지않고 수영을 하는 것을 목표로 세우셨을 겁니다. 그정도면 충분할 거 같군요.


비기너를 벗어나기 위해 수심이 깊은 라인업을 나가는 다소 서핑에 경험이 쌓여가는 서퍼분들이라면

리쉬가 끊어지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는 최악의 상황에 대처할 수 있어야 두려움이 없어질 거 같군요. (실제 지인의 경우 리쉬가 끊어졌는데요. 다행히 당황하지 않고 수영을 할 수 있기에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 경우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기 위해 어느정도 물 위에 떠 있을 수 있는 수영 실력을 보유해야 할 거 같습니다. 사실상 몸에 힘을 빼고 누워 있으면 물 위에 뜬답니다. 그리 어려운 거는 아니예요. 그렇지만 적극적으로 그 상황을 대처하기 위해서라면 이를테면 해변 가까이 발이 닿는 부분까지 헤엄쳐서 나오려고 하는 등의 행동을 하기 위해서라면 조류의 상황에 놓여 있는지 등을 파악해야 하기에 상당한 수영 실력을 보유해야 할 거 같습니다. 그렇지만 요령 또한 있는데요. 파도가 깨지는 지점까지만 헤엄쳐서 기다리는 것 또한 요령입니다. 바디 서핑을 통해 손 쉽게 해변까지 올 수가 있거든요.


비기너를 벗어난 여러분은 이미 서핑을 위한 생존 수영을 이미 터득했을 거 같습니다.

몸에 힘을 들이지 않고 수영하는 평형에서부터, 제자리에 떠 있는 거 또한 힘들지 않을 것이며, 조류에 떠내려가는 상황에서도 충분히 두려워 하지 않고 잘 대처를 하며 리쉬가 끊어지는 비상상황에서도 주변으로의 도움 요청 혹은 스스로 잘 대처 할 실력을 갖추었을 게 분명합니다.


만일 여러분들이 비기너의 상황을 벗어났음에도 위와 같은 서핑을 위한 수영 실력을 갖추고 있지 않다면 서핑을 위한 최소의 수영 실력을 갖추십시오. 여러분에게 분명 도움이 될 것이 분명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최악의 상황에 여러분을 당혹스럽게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여러분의 레벨에 적절한 수영 실력을 갖추지 않은 분들이라면 그러한 수영 실력을 갖출 때까지 잠시 라인업을 미루기를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라인업에서 당황하지 않을 수영 실력을 키우는 데에는 여러분이 부지런하다면 단 2개월로도 충분하리라 조심스럽게 말씀드립니다)



그 다음 종목을 알아볼게요. 스케이트 보드! 


IMG_0758.jpg

사진 출처 : http://skategoldcoast.com


스케이트 보드에는 롱보드, 카버보드, 서프스케이트 등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그 종류에 따라서 서핑에 도움이 되는 것 또한 다르겠죠! 그러나 한결같이 모두 지상에서 서프보드 위에서의 자세를 미리 언제든 교정할 수 있는데 도움울 줄 것입니다.


롱보드의 경우 실제 서프보드의 롱보드 처럼 크로스스텝을 통한 포워드 워킹, 백 워킹 그리고 노즈라이딩을 연습해 볼 수 있겠군요. 이렇게요.


90ff5a63.jpg


카버보드와 서프스케이트의 경우 숏보드에서 주로 행하는 업다운 및 방향 전환에 도움이 되는 스킬 연습을 해 볼 수 있겠습니다.


뿐만아니라 스케이트 보드의 라이딩 시 그 자세는 실제 파도를 타며 서프보드에서 취하는 자세가 똑같이 보여지게 됩니다. 이는 스케이트 보드를 통한 멋지고 예쁜 자세 교정은 서프 라이딩 시 멋지고 예쁜 자세로 연결지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저희 소속 포토그래퍼가 지인의 스케이트 보드를 타는 모습과 서프 라이딩 시의 모습의 사진을 보며 자세가 똑같다는 것으로 그 힌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파도를 잡고 자세 교정을 하는 것은 그 횟수에 제한이 있지만 스케이트 보드를 통해 자세를 교정하는 것은 그 횟수에 제한이 없습니다. 심지어 바텀턴을 하는 연습도 가능할 거 같군요. 아래처럼요.


IMG_20160215_133940.jpg

사진출처 : SURFER 매거진


주의하세요. 스케이트 보드를 즐기는 당신! 이곳은 바다가 아니라는 것을요.


fas2r1.jpg



또 주의하세요. 롱보드 댄싱의 매력에 빠져들어 서핑을 접으시면 안됩니다.


LongboardDancing1_300_.gif

한국인 롱보더 고효주

△사진출처: http://www.mymodernmet.com



다음 종목은 프리 다이빙 입니다.


P2064712.jpg


프리다이빙은 좀 생소할 수 있을 겁니다. 수영을 익혔는데 프리다이빙까지 해야 하는 것이냐고 반문을 할 수 있겠죠. 정확히 말씀드리면 필수는 아닙니다. 그러나 도움이 되는 종목이죠. 어떤 도움이 되느냐 하면요. 먼저 프리다이빙이 생소한 분들을 위해 이것이 무엇인지 설명을 드릴게요.


프리다이빙이란 스킨다이빙과 다르게 산소통 없이 잠수를 하여 스킨다이빙 처럼 물 속을 헤엄치는 것입니다. 다소 스노클링과 유사해 보이죠! 그러나 스노클링과 다르게 프리다이빙은 잠수를 하여 헤엄친다는 것입니다. 숨음 참아야 하겠죠! 그래서 굉장히 위험합니다. 실제 프리다이빙은 대회에서는 밭줄을 잡고 누가 더 깊이 내려가느냐로 그 실력을 겨룹니다. 그러나 서핑과 관련지어 생각해 볼 프리다이빙은 이런 개념의 프리다이빙이 아닙니다. 단지 스노클링과 유사한 개념의 프리다이빙을 언급하는 것입니다. 바로 이정도요!


Whale-Fantasia1-600x337.jpg

사진 출처 : https://www.surfdome.com


다소 수심이 얕은 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러나 키보다 깊은 곳으로 보이니 수영을 잘 못한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이제 왜 프리다이빙이 서핑과 관련이 있는지 그 이유를 알려드릴게요.


서핑을 하고 와이프 아웃(Wipe out : 라이딩을 하다 라이딩을 마치게 되는 상황) 이 된 경우 원하지 않았지만 파도에 말리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쉽게 수면 위로 나올 수가 없습니다. 이유는 롤링 중인 파도의 밑면에 여러분은 갇혔기 때문입니다. 이 롤링 중인 상황에 있으면 여러분은 파도의 힘이 약해지기를 기다려야만 합니다. 힘을 빼고요. 힘을 쓰면 쓸 수록 여러분의 신체는 산소를 더 요구하게 되어 더욱 더 수면 위로 나가고 싶어할 것입니다. 방법은 파도가 약해지기를 기다리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이제 프리다이빙이 서핑과 관련이 있는 점을 눈치 채셨을 겁니다.


파도에 말릴 경우를 대비해 숨을 참기 위한 최소한의 숨 참는 연습을 할 수 있게됩니다. 프리다이빙이라는 레포츠를 즐기면서 말이죠. 프리다이빙이 어렵다면 스노클링을 하다가 스노클을 잠시 벗고 단 1미터의 깊이의 물속에서 스노클링을 즐겨보십시오. (이퀄라이징을 터득해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물론 혼자서는 절대 안됩니다. 이유는 아래서 언급할게요) 이것도 프리다이빙이라 할 수 있을 거 같군요. 서핑에 도움이 되는 프리다이빙 말이예요!

실제 프로페셔널 서퍼들의 경우는 이런 숨 참는 연습을 위해 키보다 살짝 높은 수심에서 바위를 들고 걷는다고 합니다. 이정도까지는 아니어도 가벼운 스노클링과 같은 프리다이빙은 롤링 중인 파도의 밑면에 갇힌 경우에 대비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물론 숨을 참는 건 전문가와 함께 해야 합니다. 자신이 숨을 참는 것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경우 버디가 여러분을 구해줘야 하니까요. 그러니 절대 혼자서는 프리다이빙을 하시면 안됩니다.


*버디란 프리다이빙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여러분이 다이빙을 하고 있을 때 여러분이 위험에 처할 경우 여러분을 구해줄 사람입니다. 잠수를 오래하게 되면 잠수병이라는 위험에 처할수도 있는데 이 경우 자격있는 버디가 기절한 상태에 있는 자신의 또다른 버디의 생명을 살려줄 것입니다. 그러니 프리다이빙을 즐길 경우 꼭 자격있는 버디와 함께 하세요.

참고로 프리다이빙은 실제 바다에서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의 집 근처에 있는 수영장의 잠수풀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요.


61428671101_freesize.jpg


이쯤되면 서핑을 즐기는 여러분이 레포츠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얼마나 행복한지를 느끼게 될 겁니다. 너무나도 아름다우며 환상적인 레포츠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셨을 테니까요.



자 계속해서 다음 종목으로 이어갈게요. 이어서 헬스 입니다.


paddlefitness.jpg

사진 출처 : http://www.surfstronger.com


헬스를 즐기면서 하시는 분들은 몇이나 될까요. 대부분의 경우 자신의 신체를 가꾸거나 건강을 위해서 힘이 들더라도 필수적으로 하고 계시겠죠.

이는 서핑을 즐기기 위해서 필수는 아닙니다. 헬스를 안해도 즐겁게 서핑을 즐길 수 있으니까요.

심지어 바다를 많이 가는 서퍼들의 경우 헬스가 따로 필요가 없을 거 같군요. 왜냐면 바다 위에서 행하는 모든 것이 헬스를 통해 행하는 건강 유지의 모든 것일 테니까요.


그런데 서핑에 완전히 빠져들었으며 헬스를 전혀 하지 않는 사람의 경우라면 서핑을 위한 헬스를 시작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이유는 보다 많은 파도를 잡으려고 패들 파워를 기르기 위해서 라는 것은 서핑을 경험해 본 사람들이라면 쉽게 짐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 뿐만이 아닙니다. 서핑에 도움이 되는 헬스는 패들 파워를 위한 팔 운동만이 아닙니다. 패들 후 파도를 잡은 이후 팝업 시 도움되는 팝업 파워 또한 필요합니다. 그리고 보드 위에 서 있을 때의 다리 근력 또한 필요하겠죠. 

근력만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보드 위에서의 밸런스 유지를 위한 몸의 균형성을 위한 헬스도 필요합니다. 특히 업다운을 위해 팔을 많이 움직이는 숏보더의 경우 팔을 비롯 전체적인 신체의 유연성이 요구되겠군요. 물론 롱보더에게도 신체의 유연성은 필수이겠습니다.

유연성 하면 요가가 최고일 거 같군요.


그래서 헬스와 요가는 서핑에 도움이 되는 종목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서핑을 잘하려면 상당히 복잡하죠! 그렇지만 걱정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이 선수가 되는 것이 아니고 그저 서핑을 즐기는 것이라면 헬스는 굳이 안해도 됩니다. 여러분이 푸쉬업을 단 한개도 못한다면 최소 한두개는 꼭 성공시키고 서핑 체험 혹은 즐기길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파도를 잡고 일어나야 하는데 일어나는 팝업 동작은 푸쉬업 파워와 관련이 있으니 말이예요.



다음 종목은 서핑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서핑과 관련이 되긴 하지만 서핑을 하지 못하는 경우 서핑하는 것을 상상하며 그 관련성으로 여러분에게 즐거움을 안겨다 줄 종목입니다.



첫째로 스노우 보드 입니다.


body-buzzers.jpg

사진 출처 : http://www.ubergizmo.com


스노우 보드를 잘 타면 서핑을 잘 할 수 있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같은 판자 유형의 보드이기는 하지만 전혀 다른 유형입니다. 방법 또한 다르고요. 스노우 보드가 보드의 날을 눈 속에 깊이 박고 라이딩을 한다면 서프보드의 경우 깊게 보드의 레일을 박는 경우 라이딩을 마치게 될 수 있습니다. 빅웨이브라면 그 파워가 상당하여 레일 쪽에 힘을 최대한 주어야 할지도 모르겠군요. 그러나 빅웨이브를 경험할 일은 없으니 이는 생각하지 맙시다.

즉 스노우 보드와 서프보드는 정말 많이 다릅니다. 관련성이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될 거 같군요. 그렇게 생각하는 것이 스노우 보드를 잘 타시는 분들인 경우 전혀 다른 종목인 서핑에 보다 빨리 적응을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서핑과 전혀 다른데 스노우 보드를 언급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여러분이 서핑을 하지 못하는 상황에 스노우 보드는 같은 판자 유형의 보드로 스피드를 즐길 수 있는 즐거운 요소로 작용할 것입니다. 서핑만 즐겨왔던 당신이라면 스노우보드를 통해 잠시 서핑을 즐길 수 없는 시기를 보내며 그 다음 서핑 시즌을 준비하며 서핑 열기를 서서히 올리기 까지 상당한 즐거움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주의할 것은 이곳 역시 바다가 아닙니다. 


f5310b8def417c7dfde2846c39a97dbb.jpg

사진 출처 : http://www.ekstremalne.pl/photo,id_275.html


안전히 타도록 하십시오. 넘어지면 상당히 아픕니다. 특히나 국내 스키장의 경우 눈이 많이 쌓이지 않아 넘어지면 굉장히 아픕니다. 넘어지지 않도록 안전 라이딩을 하십시오.



두번째는 스노클링 입니다.


pure-snorkeling-by-reef.jpg

사진 출처 : http://www.tripadvisor.com


파도가 없는 날 여러분은 당황하지 마십시오. 해변을 사랑하는 여러분은 스노클링 포인트를 찾아 스노클링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해변에서 즐겁게 노는 여러분에게 근처의 멋진 스노클링 장소가 있을 것입니다. 그곳에서 서핑을 잠시 잊고 물고기 떼와 친구가 되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물과 친해지는 계기가 될 수 있으며 파도가 있는 날을 기다리며 기분 전환의 시간을 갖을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국내에는 산호 환경이 아니기에 위 사진과 같은 것을 꿈꿀 수 없는 것이 흠이네요. 그렇지만 조개 줍기는 흥미로울 것입니다. 단 드시지는 마십시오. 해변 가까이에 있는 조개는 좋지 않다는군요. 낚시를 좋아하는 지인의 언급사항 입니다.



세번째는 상당히 조심스럽게 언급하겠습니다. 바로 락점프 입니다.


954ee215550d31d75cc448b4e22cb088.jpg

출처: 서퍼걸 앨러나의 인스타그램


유명한 서핑 포인트 중 하나인 와이메아 베이에는 락점프로 유명한 바위가 하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파도가 없는 날 많은 사람들이 락점프를 즐깁니다.

하지만 조심해야 합니다. 위험한 바위 위에까지 올라가야 하기에 상당히 위험합니다.

이 바위 근처에는 경고 표지판이 있을 거예요. 이렇게요.


 "치명적인 부상 혹은 죽음을 초래할 위험이 있으니 바위로 부터 멀리 떨어지십시오." 


그러니 이 락점프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서핑과 관련된 레포츠를 총정리 해보았습니다.

서핑만 즐기고 있는 당신이라면 이 글을 통해 여러분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시야가 넓어지는 계기가 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길 바랍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 주제를 무엇으로 할지 고민해 보며 이만 인사드립니다~ *^^*


IMG_2176.jpg

출처: BESURFER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