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핑여행가이드) 하와이 서핑 여행 시 체크리스트

by 밍기 Views 1427 Likes 0 Replies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하와이 서핑 여행 시 참고가 될 체크리스트


girls-surf-lesson-oahu1.png

△ 사진 출처 : Girls Surf Lesson Oahu


하와이 서핑 여행을 가시는 분들 계시겠죠! 하와이 서핑 여행을 가시는 분들을 위해 하와이 서핑 여행 시 참고가 될 체크 리스트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1. 항공권

하와이 여행을 위해 여러분은 항공권을 얻었습니다. 이제 설렌 마음으로 해당 날짜를 기다리겠죠!


2. 숙소

2-1.숙소의 위치 정하기

오아후 섬에서 서핑을 하실 거 같군요! 왜냐면 여러분이 서핑 목적으로 하와이에 간다면 오아후 섬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서핑 포인트가 수많이 존재하니까요.


그 중에서 와이키키와 노스쇼어 중 숙소를 어디로 둘지 고민이 되실 겁니다. 


여름 시즌이라면 와이키키로 숙소를 잡으세요.

겨울 시즌이라면 서핑 여행을 하는 여러분에게 노스쇼어를 추천드리나 서핑 체험을 하기에는 다소 위험할 정도로 파도가 너무 커서 서핑을 못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하세요.

또한 어느 해외 서핑 스팟에나 공통사항인데요. 여행 기간 중 파도가 없는 날이 있을 수 있다는 거 유념하며 여행 계획을 세우십시오.

노스쇼어는 와이키키와 비교하여 번화가가 아니니 노스쇼어에 숙소 잡을 경우 심심할 수 있으니 이 점도 고려하여 숙소를 정하세요.


겨울 시즌은 10월 정도 부터이나 이 시점에도 파도가 없을 수 있으니 노스쇼어로의 서핑 여행을 계획한다면 안전하게 11월 이후로 계획을 세우세요.

여름 시즌 노스쇼어는 잔잔한 호수로 보일 수 있는 점 유념하세요. 하지만 여름 시즌 와이키키는 비기너부터 상급자까지를 위한 서프가 있는 서핑 포인트라는 것!(물론 서프가 없는 날도 있겠지만요)



2-2. 숙소와 여행 팁

겨울 시즌에 신혼여행을 가신 경우 서핑은 하루 정도 와이키키에서 체험을 하시겠죠. 그리고 보통 와이키키에 숙소를 잡으실 거 같습니다. 와이키키의 파도가 겨울 시즌에는 어느정도일지는 모르나 분명한 건 노스쇼어로 이동을 하여 서핑 체험을 하는 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파도가 높을 뿐 아니라 얕은 리프여서 위험할 수 있다는 거예요. 물론 전문 서퍼들이 파도가 있는 날 노스쇼어에서 서핑하는 것을 보러 간다면 방문해 볼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서핑을 목적으로 한 노스쇼어로 여행을 간 경험 많은 서퍼라면 노스쇼어에 숙소를 잡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단 와이키키와 같이 번화가가 아니니 이점도 유념하세요). 그러나 노스쇼어의 겨울 시즌은 파도가 어마어마하게 크다고 하니 비기너와 동행한 경우라면 다시 고려해볼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서핑도 하고 하와이의 이곳 저곳을 구경하고 싶으신 분들의 경우 분명 렌트를 하셨을 거예요. 그렇다면 공항 근처로 숙소를 잡으시는 게 유리할 수 있겠군요. 차량 반납 후 귀국을 위해 공항을 가기 편리하도록 하기 위해서 말이죠. 하루는 사우스쇼어, 또 하루는 노스쇼어, 또 다른 날은 이스트 쇼어를 구경하러 다니도록 계획을 하시겠죠! 물론 운전하는 힘든 점을 제외한다면요.


하와이 여행을 어떻게 할지에 따라서 하와이 여행중의 이동 거리는 짧다고 느껴질 수도 있고 멀다고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이점 유념하십시오.



3. 변환 콘센트

하와이는 110v 를 사용합니다. 단순히 110v 가 아니더라고요. 한쪽은 크고 한쪽은 작은 형태입니다. 이렇게요.


미국플러그.jpg


여기에 우리나라에 있는 110v 돼지코가 껴질지는 모르겠어요~



4. 카 렌트

현지에 도착 후 렌트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보험 항목이 많더라고요. 보험을 하나도 안 드는 경우 가격이 상당히 저렴한데 반해 보험을 하나씩 들수록 가격히 쭉쭉 올라가더라고요. 여행 중 차량 관련 사고가 날 경우 여행의 재미를 잃을 수 있으니 렌트를 한 경우 보험을 들 필요가 있을 수 있겠군요. (저는 이 중에서 두개 정도만 보험 들었었네요. 다행히 사고는 안나 다행이었어요)


오아후 카렌트.jpg


참고로 내비 없는 차량의 경우 내비를 따로 달라고 하는 경우에도 비용이 추가로 듭니다. 그래서 저는 내비 따로 안 달라 하고 구글 내비 이용하였어요. 구글 내비가 상당히 좋다는 것을 처음 느꼈습니다.



그리고 교통 지식 살짝 알고 갈게요.


미국 속도 표시는 마일입니다. (30 마일 -> 48 킬로 / 45 마일 -> 약 72 킬로 / 50 마일 -> 약 80 킬로)


운전하실 때 규정 속도 꼭 지키세요. 내비가 있는 경우 우리나라 처럼 경고음이 울릴지는 모르겠지만 만일 내비가 없는 경우 도로 우측에 있는 속도 표지판이 있는데 이 속도 잘 지켜 운전하세요. 나중에 속도 위반 딱지 한국으로 날라오면 슬프잖아요.

그리고 와이키키 비치에 다가가면 속도 제한이 10km ?? 20km ?? 이던가 할거예요. 여튼 도로 우측에 써 있거든요. 우리나라 운전 습관대로 앞에 차가 없다고 마구 달렸다가는 나중에 경찰이 따라와서 딱지 붙여요. 제 경우 신나서 와이키키 해변 가기 위해 해변 도로를 차 몰고 가는데 규정속도가 있다는 거 생각 안하고 앞에 차가 없길래 아마도 80km 로 달렸던 거 같군요! 경찰이 미친놈이라고 생각했을 거예요. 놀다 오니까 창문 위에 딱지 붙어 있더라고요.


고속도로 달릴때는 좌측에 HOV 라는 표지판이 있는데 우리나라의 전용차로와 같은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와는 조금 달라요. 그냥 안전하게 저는 이 차선 이용 안했어요. 아래 표지판의 경우 2인 이상 카풀인 경우 이용해도 된다는데 3+ 로 바뀌는 경우도 있는지는 모르겠군요. 미국 교통법을 잘 모르겠어요. 위반하면 사진에서 보는 거처럼 200불~ 헐~ 경찰차가 돌아다니며 위반 차량을 잡는다는군요.


 교통.jpg 위반.jpg



5. 비자 신청

차량 렌트 계획까지 세우셨다면 비자를 신청하셔야죠. 전자 비자라서 굉장히 간편하더라고요. 검색 엔진에 "하와이 ESTA 비자" 라고 검색하시면 그 방법이 잘 작성된 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어 비자도 신청하시고요.



6. 서프 스쿨

서핑 여행을 떠나는 것이니 서프 스쿨 몇군데는 알아두어야 하겠죠.


와이키키 해변의 경우는 해변에 서프 보드 렌탈해 주는 곳이 많이 눈에 띄어 서프 보드 렌탈하는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거 같군요. 물론 노스쇼어의 경우에도 몇몇 해변에서는 서프 보드를 렌탈해 주기도 합니다.


혹은 기간을 정해 두고 일정 기간 서프 보드를 렌탈해 주는 곳도 있더라고요. 


그러나 서프 스쿨을 베이스로 두고 서핑 여행을 가는 경우도 있을 수 있겠죠. 저는 서프 스쿨을 기반으로 서핑 여행을 다녀오지 않아서 서프 스쿨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려드리지 못하지만 구글 맵에서 서프 스쿨을 검색해 보는 것으로 대신할게요.



구글맵에서 surf school 이라고 검색하였습니다.


와이키키 스쿨.jpg  

△ 와이키키 주변의 서프 스쿨


노스쇼어 스쿨.jpg

△ 노스쇼어 주변의 서프 스쿨


서프 스쿨 상당히 많죠~



7. 파도가 없을 때를 대비한 여행 계획

해외 서핑 여행을 떠날 때면 운이 안좋게도 여행 기간 내내 파도가 없을 때를 대비해야 합니다. 물론 몇주 전 차트를 보고 항공권을 구입하고 숙소를 정한 후 여행을 가는 경우라면 문제가 없겠지만 오래 전에 계획한 서핑 여행이라면 파도를 예상할 수 없을 거예요. 하와이에서 서핑을 못할 경우에 이를 대비한 멋진 여행 장소가 이곳에 없을리 없겠죠. 하나우마 베이와 같은 굉장한 스노클링 장소와 같은 곳 말이예요. 그러니 파도가 없을 때를 대비한 여행 계획을 세워두세요. "파도가 없는데 오늘 뭐하지?" 하는 상황에 빠른 대처를 할 수 있을 거예요.



8. 하와이 오아후 섬의 서핑 포인트에 대한 기본 정보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도움이 되실 거예요.

하와이 서핑 총정리 1부(총2부) - Part1: 개요,Part2: 서핑 포인트 개괄,Part3: 서핑은 어느 섬에서 (http://www.besurfer.co.kr/info_surfnews/17196) 



9. 하와이 섬의 대부분 비치는 리프라는 것에 유념하세요.

많은 비기너들이 서핑을 즐기는 와이키키 해변도 리프입니다. 하지만 이곳에서 서핑을 체험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라인업은 발이 안닿거든요. 여러분이 발이 닿지 않는 곳에서의 서핑을 즐기는 정도라면 이곳에서의 서핑은 많이 어렵지만은 않을 거예요. 



10. 유의 사항

유의사항으로 비기너가 많은 와이키키 해변의 경우에도 대부분이 서핑 에티켓을 알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파도를 잡은 사람이 있는 경우 같은 파도를 나중에 잡은 사람이 미안하다고 말하며 길을 내어 주는 장면을 여러번 봤거든요. 간단한 서핑 에티켓을 알고 간다면 혹여나 있게 될 국제적인 서퍼들 간의 안좋은 상황을 피할 수 있을 거 같네요. 

그리고 와이키키 옆에 다이아몬드 헤드라는 잘 알려진 서핑 포인트가 있는데 로컬리즘이 강하다고 합니다. 와이키키에 사람이 많은 경우 이곳은 다소 실력있는 서퍼들이 와이키키의 Crowd 를 피하여 이곳을 찾는다고 하더라고요. 같은 사우스쇼어로 굳이 라이프가드도 없는 다이아몬드 헤드 지역까지 가서 서핑하는 건 저로는 추천드리고 싶지 않군요.

하와이 서프 가이드 북을 보면 와이키키 해변과는 다르게 노스쇼어의 경우 거의 모든 해변이 주의사항으로서 Shallow(얕은) 라고 적혀 있습니다. 노스쇼어의 해변의 경우 부상을 입을 수 있는 얕고 뾰족한 자갈 리프 혹은 날카로운 산호 리프 포인트라는 거 유의하세요.



11. 그외 지식

노스쇼어는 겨울 시즌 반스 트리플 오브 서핑이라는 매우 큰 3개 대회가 열리는 지역입니다. 이 시기에 맞춰 이곳으로 서핑 여행을 간다면 프로들의 멋진 서프 라이딩을 관람할 수 있는 유쾌한 경험을 할 수 있겠군요. 제 1대회는 할레이와 알리이 비치 파크, 제 2대회는 선셋 비치, 제 3 대회는 반자이 파이프라인에서 열립니다. 대회 일정은 반스 트리플 크라운 오브 서핑 혹은 WSL(World Surf League) 홈피를 참조하세요. 반자이 파이프라인 대회에서 WSL 그 해의 챔피온이 결정이 된답니다.



12. 복귀 팁

저의 귀국 티켓은 현지 출발 시간이 오전 시간이었어요. 대략 오전 8시 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분명 숙소에서 잠을 자게 된다면 시간을 맞추기 어려울 것으로 생각되어 저는 마지막 날은 숙소에 있지를 않고 공항에서 날 샜어요. 저 뿐만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저처럼 이용하더라고요. 이럴경우 숙박비를 아낄 수 있겠죠. 물론 장단점이 있겠지만요~



이제 여러분은 하와이 오아후 섬으로의 서핑 여행을 갈 준비가 어느정도 된 거 같군요. 


즐거운 하와이 서핑 여행 되십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