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터시즌 적절한 스팟 선정 가이드

by ASG Views 671 Likes 0 Replies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윈터시즌 적절한 스팟 선정 가이드


안녕하세요. Besurfer 편집실입니다.

이번에 준비한 포스팅 주제는 윈터시즌 적절한 스팟 선정 가이드 입니다.

윈터시즌 적절한 스팟 선정에 참고가 될 수 있는 윈터시즌 서핑스팟에 대한 비교/분석을 해보았습니다.



나는 윈터 시즌에 해외 서핑 원정길을 떠나려고 준비하고 있다.


먼저 후보지로 다음과 같이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

후보지는 비용을 고려하여 한국과의 거리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였다.


필리핀 - 한국 서핑 캠프

필리핀 - 시아르가오

호주 - 골드코스트

호주 - 선샤인코스트

하와이 - 노스쇼어

한국 - 양양



그럼 위 서핑 포인트에 대해서 비교/분석을 해볼까 한다.


1.필리핀 - 한국 서핑 캠프


*장점

 - 윈터 시즌 상당히 좋은 굿 서프

 - 타국에서의 좋은 서프에서의 서핑 연습을 하기 위해 찾은 사람의 경우 향수병에 빠지지 않고 서핑에 전념할 수 있는 장점

 - 태평양에 위치하여 윈터시즌에 따뜻한 환경과 좋은 서프에서 서핑을 즐길 수 있음


*단점

 - 외국에서 외국인과의 문화 교류를 원하는 사람에게는 단점. 그러나 다소 타국이 위험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 사람에게는 오히려 장점이 될 수 있음

 - 공항에서 캠프까지의 거리가 상당히 멂. 호주 골드코스트, 선샤인코스트의 경우 각 공항이 있는 거와는 대조적일 정도로 미개발 지역


*가치

 - 필리핀 서핑 포인트 지역에 공항 및 리조트가 들어설 정도로 개발될 경우 전세계인이 찾는 굿 서핑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임



2.필리핀 - 시아르가오


*장점

 -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월드클래스의 서핑 포인트가 존재


*단점

 - 접근성이 안좋음. 시아르가오 까지 가기 위한 경로가 상당히 어렵다. (이를테면 시아르가오까지 가는 항공편이 적을 뿐더러 배로 이동할 수 있기도 하나 내려서 또 교통편을 이용해야 함. 혼자 가는 경우 다소 위험할 수 있음)



3.호주 - 골드코스트


*장점

 - 대부분의 포인트 유형이 포인트 브레이크이며 대단히 길고(150~300m), 점성(끈끈한) 강한 성질의 웨이브는 굉장한 배럴을 생성한다. 

 - 이곳은 월드클래스의 포인트가 존재하며 상급,프로 수준의 서퍼를 위한 포인트들이 대부분이다.


*단점

 - 위험 요소로 로컬리즘이 존재한다. 선샤인비치에 있는 누사 국립공원의 경우 로컬리즘이 다소 없이 로컬을 존중하는 외국인을 환영한다는 점과는 대조적이다.

 - 상급 서퍼들이 대부분의 파도를 잡기에 중급 서퍼가 월드클래스 포인트에서 서핑을 할 경우 캐치웨이브의 기회가 적어질 수 있다.

 - 또한 군중(Crowd) 정도가 상당하여 기회가 적을 수 있다.

 - 그러나 비기너,중급자를 위한 포인트들도 존재한다(예. 메인비치 등)

 - MSW 에서 제공하는 월별 라이딩 가능 차트를 보면 윈터시즌에는 50% 정도이다.



4.호주 - 선샤인코스트


*장점

 - 롱보더를 위한 누사 헤드 포인트가 존재

 - 롱보드 대회가 개최되는 선샤인 비치가 존재

 - 골드코스트와 대조적으로 로컬리즘이 위험요소로 존재하지 않는다. 누사 국립공원의 경우 로컬을 존중하는 외국인을 환영한다는 누사 지역의 서프 스쿨의 안내글을 본적이 있다.

 - 서핑 레슨 및 비기너를 위한 비치가 존재


*단점

 - MSW 에서 제공하는 월별 라이딩 가능 차트를 보면 윈터시즌에는 50% 정도이다.



5.하와이 - 노스쇼어


*장점

 - MSW 에서 제공하는 월별 라이딩 가능 차트를 보면 윈터시즌에는 거의 100% 일 정도로 언제 찾아도 라이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 프로페셔널한 서퍼들의 라이딩을 구경하고자 한다면 굉장히 멋진 서프에서의 프로 서퍼들의 라이딩 모습을 볼 수 있다.


*단점

 - 노스쇼어는 프로페셔널 서퍼들이 도전하는 곳으로 20-30m 의 서프가 일어나는 곳이어서 비기너,중급 서퍼에게는 적절하지 않다.

 - 하지만 Chun's 리프, 푸에나 포인트 등에서 파도가 낮은 경우 강습도 이루어진다고 하나 얕은 리프인 점이 비기너 및 중급자에게 다소 위험할 수 있다.



6.한국 - 양양


*장점

 - 항공편 없이 찾을 수 있을 정도로 위에서 언급한 포인트와 비교하여 접근성이 상당히 좋다.

 - 자국인으로서 안전함,안정감을 느낄 수 있다.

 - 겨울 시즌 북서풍의 영향으로 외국 비치의 서프 브레이크 못지 않는 오프쇼어 영향을 받는 굿서프가 형성된다.


*단점

 - 춥다

 - 리프 브레이크와 포인트 브레이크를 선호하는 서퍼에게는 현재 한국에서 발견된 포인트가 대부분 비치 브레이크인 점이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외 윈터시즌에 서핑하기 좋은 굿서프가 있는 해외 지역으로 포루투갈,아일랜드,스페인,모로코,UK 등이 있으나 거리가 멀며 또한 우리나라처럼 추운 곳이라는 점으로 인해 위와 비교 대상이 안될 거 같다.



위의 장단점을 종합해 볼 때 개인적으로 한국 양양에서의 윈터 서핑을 즐기는 것이 그리 나쁘지 않다. 특히 서핑 연습을 즐기며 프리서핑을 하는 서퍼에게는 오프쇼어의 영향을 받는 국내 포인트는 굉장한 조건을 갖춘 서핑 포인트라 생각된다. 단 추위는 이겨내야 한다.


한국만이 아닌 보스턴을 비롯 세계 곳곳에 있는 서핑 포인트에서도 5미리 이상의 웻수트를 입어야 하는 추운 윈터시즌에 굿서프가 생긴다는 것을 볼 때 우리나라의 서프 조건은 그리 나쁜 것만은 아닌 거 같다.


여름에는 부산 다대포와 제주 중문, 겨울에는 양양.


발리,하와이 서핑 여행을 다녀오고 호주 서핑 여행을 준비하며 골드 코스트, 선샤인 코스트의 서핑 스팟을 조사해본 결과

우리나라의 서핑 여건은 상당히 좋다고 생각한다.




서퍼를 꿈꾸는 사람, 입문 서퍼, 서핑을 연습 하는 서퍼, 프리서핑을 즐기는 서퍼에게 윈터시즌 적절한 서핑 포인트 선정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