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서핑 체크리스트 - 발리] 첫 발리 서핑 여행자를 위한 체크리스트

by 밍기 Views 1049 Likes 0 Replies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안녕하세요. 밍기입니다.

이번에 준비한 노하우는 발리 서핑 시 체크해야할 항목을 정리해 봤습니다.


자! 시작할게요.


1.발리 서핑 여행 시 비자가 필요 없습니다.

그러니 비자에 대해서는 특별히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입국시 받던 여행 비자 명목의 특정 금액도 올해 6월부터 요구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관련 기사 

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sid1=104&sid2=235&oid=001&aid=0007657941


2.여권

해외 여행 시 기본이겠죠


3.국제운전면허증

그러나 발리에서는 한국 운전면허증은 물론 국제 운전 면허증도 허용이 되지 않습니다. 발리 운전면허증이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왜 그런걸까요. 그렇다고 운전을 안할 수도 없고. 다음 블로그의 글이 도움이 될 거예요.

http://m.blog.naver.com/unagara/220468737889

http://m.blog.naver.com/park3897/220082255097


저 역시 바이크 몰다가 길을 몰라 잠깐 정차해 있는데 왜 길가에 서 있느냐며 면허증을 보여달라고 했었는데요. 면허증 미소지와 교통 위반을 했다하며 벌금을 내라고 합니다. 그 벌금은 무려 어마어마했죠. (기억이 각각 $250 USD 였던 거 같았는데...) 이미 발리에 다녀온 분들의 얘기를 들었던 터라 위 블로그 내용 처럼 대처하여 적당한 금액 내고 무사히 숙소로 왔습니다. 이렇게 한번 돈 뜯기고 나면 이곳저곳 많이 오토바이 타고 이동할 때 경찰이 여간 신경쓰이는 게 아닙니다. 바이크 모실 때 이런 상화에 대비한 마음가짐을 가지고 출국하세요.


4.양방통행이 일방통행으로 되는 경우

바이크를 몰고 다니실 때 양방 통행이던 길이 일방 통행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교통량에 따라서 도로 경찰들이 통제하는 거 같더라고요. 당황하지 마시고 이런 경우 착한 사람에게 길을 물어보거나 주변 이정표를 잘 확인하세요.


5.한국인이 많이 찾는 서프 스쿨 위치를 알아두세요.

서핑을 목적으로 수일간 발리에 있다보면 한국인이 그리워질 때가 있어요. 막상 안 갈 거 같다가도 여러 상황으로 가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어요. 그럴 때 한국인이 운영하는 서프 스쿨에 가면 한국 사람들을 만날 수가 있고 또 한국말로 궁금한 사항에 대해 정보를 얻을 수도 있어요.


6.서핑 포인트에 대한 정보

발리 서핑 여행시 가장 많이 찾는 해변이 구따 해변일 거예요. 구따 해변의 포인트 정보를 미리 습득하세요. 이를테면 해저가 모래톱이라는 점. 파도의 크기는 어느정도인지 등등이요.

그 외에 짱구 해변도 많이 찾는 해변이니 만일 이곳도 가실 예정이면 이곳 포인트의 정보도 미리 습득해 두세요.


7.프로들의 서핑 모습을 보기 위한 포인트 정보

프로들이 서핑하는 모습을 보는 것도 또한 해외 서핑 투어의 즐거움일 수 있습니다.

발리에서 수준있는 서퍼들이 오는 곳은 울루와투라는 곳인데요. 리프 포인트로서 굉장한 파도가 오는 곳입니다.

그 외에 파당파당 해변도 수준있는 서퍼들이 찾는다고 합니다.

리프 포인트일 뿐만아니라 조석차가 심해 자신의 레벨을 점검하지 않은 섣부른 도전은 너무 위험할 수 있습니다.


8.슬리퍼 두개 챙기기

무겁다고 슬리퍼 한개만 가져가지 마세요. 다른 여행 목적으로 온 관광객과 다르게 우리 서퍼들은 관광 일정 내내 바다에 들어갔다 나오는 일정을 세울 수 있습니다. 슬리퍼 하나는 항상 짠 바다물에 젖어 있어요. 귀국하는 날에도 슬리퍼는 젖어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슬리퍼를 오래 신고 있다보면 내 발에도 짠 바다물 냄새가 납니다. 양말을 신고 운동화를 신어도 냄새가 좀 심할 수 있어요. 심지어 공항에서도요. 되도록 숙소에서는 마른 슬리퍼를 신으시고 향기나는 로션을 발라두는 것은 어떨까 싶어요.


9.게이트 항상 체크

해외 여행을 자주 다녀본 분들에게는 익숙할 텐데요. 출입국시 공항 사정에 따라 게이트 및 시간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기다리던 게이트로부터 먼 반대편 게이트로 바뀔 수 있으니 잘 체크하세요.


10.팁! 출국 전 환전 시 팁을 위한 잔돈

발리에서 팁은 계산서를 보시고 부가세가 붙어 나오면 따로 팁을 안주어도 될 거예요. 그렇지 않고 부가세가 없는 경우는 계산시 팁을 포함하여 전해주면 될 거 같아요.

숙소의 경우 나올 때 1천원 정도 베개에 올려 놓고 나왔던 기억이 있네요.


11.만약을 대비한 ATM 기기를 통한 카드로 출금

꼼꼼하게 사용할 금액을 체크하였지만 예상과 다르게 비용이 소모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어요. 사고 싶은 물품을 충동 구매 했다거나 위에서 처럼 경찰에게 교통 위반을 하였다면 돈을 낸다거나 하는 상황 등등이요. 귀국 시 택시를 타고 공항까지 와야하는 데 만일 비용이 없다면 곤란하겠죠! 만일을 대비하여 귀국 시 필요한 최소 금액을 통장에 넣어두시고 카드를 가져가세요. 발리 ATM 기기에서 바로 출금 가능한 카드가 어떤 카드인지 잘 체크하시고 가져가세요.


12.한국 대사관 연락처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여권을 분실했다거나 나쁜 사람이 여권을 훔쳐가 위협하여 돈을 달라는 경우, 서핑을 하다가 다친 경우 등 있어서는 안되나 만일의 상황을 대비하여 한국 대사관 연락처를 알아두세요.


13.서프보드 캐리 시 항공사에 미리 화물 운송료가 발생하는지 문의하세요.

미리 문의하지 않은 경우 혹 화물 운송료가 큰 부피를 차지하는 서프보드의 특징으로 인해 굉장한 운송료가 발생할 수 있는 항공사를 이용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요.

아시아나 항공은 서프보드 운송료가 무료라고 하는데요. 운영 정책이 바뀌었을지 모르니 항상 체크해보세요.


14.해외 서핑 시 안전 수칙을 지켜주세요.

지역성이 강한 해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처음 가는 해변에 대해서 미리 잘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나의 레벨을 넘어서지 않는 무리하지 않은 서핑이 중요합니다.


15.데이터 통신 사용 여부 체크

데이터 통신이 필수가 된 세상이 되었어요. 막상 데이터 통신 안해도 된다하고 발리에 갔지만 하루도 안 되어 구글맵을 켜야하는 상황에 처했습니다. 현지에서 통신사(저는 KT 입니다) 에 연락하여 1일 1만원에 무제한 데이터 통신 서비스를 이용하겠다고 하여 이용했습니다. (너무 느렸음!) 현지에서도 통신사에 연락하여 데이터 통신 서비스 이용 요청이 즉시 되니 참고하세요. 만일 데이터 통신을 정말 안하실 거라면 차단 서비스를 신청하세요. 모르고 해제해 둔 데이터 서비스를 허용하도록 잘못 누를 수 있잖아요.

참고로 현지 USIM은 올해 6월에 다녀왔는데 공항 게이트에서 나오면 우측에서 3기가 정도의 USIM을 팔더라고요. 저는 무제한을 선호하기에 구입하지 않았어요.


16.발리 구따 해변 거리의 가게 운영 시간 체크

구따 해변에 있는 거리의 가게들은 보통 밤 11~12시 즈음에 문을 닫아서 거리가 온통 깜깜해 집니다. 돌아다니면 무서워요. 아무도 거리에 없거든요. 단 반대편 클럽 거리는 새벽 1시나 2시 즈음부터 아침까지 붐빈다고 하네요.


17.서핑 목적으로 갔으니 식비를 아끼세요.

저렴한 식당이 많이 있습니다. 이들 식당을 미리 알아두시면 식비를 아낄 수 있어요.


18.바이크 운전시 경적 소리에 대처하기

경적 많이 울립니다. 앞에 차가 있어서 더이상 빨리 갈 수 없는데도 경적 소리를 냅니다. 나보고 조심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이고 당황하지 마시고 안전 운전하세요.


19.바이크 운전 시 기름이 필요하면 "페트롤" 을 찾아 가세요. 

지도를 보고 미리 익혀두면 편리합니다. 참고로 대중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바이크에 기름을 꽉 채우면 그리 많은 돈이 들지는 않으며(한화 가치로 몇천원) 대략 40킬로 정도 움직일 수 있더라고요.


20.바이크 운전 시 길을 물어 볼때 다양한 유형이 있어요

방향을 친절히 알려주는 사람. 이런 사람이리대부분입니다.

그러나

따라오라며 돈 달라고 하는 사람이 있으며

먼저 돈 달라고 하는 사람도 있으니 이점 유념하세요.


21.바이크 이용시 구따 해변 도로의 일방통행과 숙소

구따 해변의 도로가 일방통행인 점으로 인해 숙소와 해변을 오고 갈때 크~~게 한바퀴 돌아야 하는 점에 당황하지 마세요. 익숙해 지실 거예요.(저는 숙소와 해변은 걸어다녔습니다)


22.공항에서 숙소까지 택시 이용 방법

공항 출국 게이트에서 나오면 좌측에 택시 관련 데스크가 있어요. 이곳에서 어디 간다고 말하면 적당한 금액을 산정해 줍니다. 팁 비용이 포함된 비용을 산정하는 걸로 보이니 따로 팁은 주지않아도 될 거 같아요. (귀국시 미터기를 사용하고 공항에 왔는데 한화가치로 3천원 이상 차이가 났던 기억이 있네요. 이때는 팁을 살짝 건내 줬어요)



발리 서핑 여행시 알아두면 좋을 내용을 몇가지 적었습니다. 처음 발리로 서핑 여행을 떠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